전립선비대증, 남성 우울증 원인 될 수도…

입력 2014-07-29 04:00  

40대 중반인 직장인 김성수(45세, 가명)씨. 요즘 들어 왠지 모르게 몸이 나른하고 기분도 우울해지고 쓸쓸함 마저 느껴진다. 그는 “매사에 의욕이 없어져 일의 능률이 떨어짐은 물론 부부 관계 또한 멀어졌어요. 특별히 아픈 곳은 없는데 이유를 모르겠어요”라고 말했다.

최근 들어 중년남성들의 우울증 발병률이 급증하고 있다. 가장 큰 원인은 직장 내 스트레스와 과로. 이밖에도 노화 현상으로 인한 '남성갱년기'나 남성 질환 등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물론 '남성갱년기'라는 용어는 적절치 않다는 주장도 많다. 남성은 여성과 같은 폐경이 없어 호르몬이 갑작스레 줄지 않는데다가 여성처럼 급격한 신체적 변화를 겪는 것도 아니기 때문.

그러나 남성 또한 보통 40~50세 이후부터는 남성호르몬의 분비가 서서히 감소하면서 70대는 30대의 절반, 80대는 1/3 수준까지 감소해 우울증을 비롯해 성욕감퇴와 발기력 저하, 만성피로, 무기력증, 불면증, 집중력 저하 등 여성의 갱년기와 비슷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통계적으로 40대 이상 남성의 약 30%가 '남성갱년기'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뿐만 아니라 '전립선비대증' 역시 남성 우울증의 주원인이 될 수 있다.

'전립선비대증'이란 방광 아래 위치해 요도를 감싸고 있는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게 되면서 방광출구와 요도를 압박해 배뇨 장애를 일으키는 질환. 통계적으로 50대는 50%, 60대는 60%, 70대는 70%의 남성들이 전립선비대증을 경험한다.

전립선비대증의 자각증상은 보통 소변장애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사람에 따라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지만 ‘배뇨증상’과 ‘저장증상’이 대표적.

‘배뇨증상’은 배뇨 시 소변이 바로 나오지 않고 힘을 주거나 한참을 기다려야 나오는 경우, 혹은 소변이 가늘고 잔뇨감이 있어 소변을 본 후에도 시원하지 않거나 줄기의 끝이 힘이 없어 투두둑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비대해진 전립선이 방광의 출구를 좁혀 발생하는 폐색으로 인한 증상.

또 배뇨증상이 장기간 지속되면 방광이 과민해져 소변이 자주 마려운 빈뇨, 특히 자다가 일어나 1∼2회 이상 소변을 보게 되는 야간 빈뇨 등 소변이 마렵다 싶으면 참기 어려운 ‘저장 증상’으로 이어진다. 이러한 증상은 환자를 매우 힘들게 할뿐 아니라 치료 기간도 길어지는 것이 일반적.

이 밖에도 우울증 및 피로감, 성기능장애 등 사람에 따라 한 두 가지 혹은 여러 증상들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자각증상이 나타나도 일시적인 현상이라 생각하고 방치해두거나 단순히 노화의 과정이라 여기고 치료를 미루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전립선비대증은 참는다고 해서 저절로 낫는 병이 아니다. 적절한 치료 없이 방치해 둘 경우, 우울증이 악화되거나 방광기능이 약해지면서 요실금을 발생하는 등 일생생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할 뿐 아니라 만성질환이 되어 치료가 어려워 질 수도 있다.

때문에 전립선비대증은 무엇보다도 조기치료가 중요한데, 최근 3대째 명성을 이어온 '금산 한의원'의 전통처방을 기반으로 당귀ㆍ천궁ㆍ택사ㆍ저령ㆍ홍화ㆍ삼릉ㆍ봉출ㆍ도인 등 17가지 생약으로 만든 '신통환'이 전립선비대증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며 화제가 되고 있다.

신통환을 복용하면 혈액 및 혈관 내에 존재하는 노폐물(콜레스테롤, 혈전, 어혈, 염증성물질 등)을 신속하게 제거해서 혈액을 맑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킬 뿐 아니라 강력한 약리 작용으로 전립선조직의 약물치료효과가 높아지는 것.

금산한의원 전립선 한방연구원 강세일 원장은 "환자의 건강상태나 체질, 연령 등에 따라 처방과 환약의 투여 기간이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1~6일 동안 신통환을 복용하고 나면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요. 소변을 통해서 탁기, 독기, 노폐물 등이 빠져나오는 것을 스스로 느끼게 되죠"라고 설명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이선영 기자 goodluck@bntnews.co.kr

▶ 면접 시 피해야 할 버릇 1위 ‘시선회피’
▶ 365일 여행하는 '한가한 여자?'
▶ 하이브리드 차종 “8년은 타야 본전?”
▶ 주식보다 와인에 투자하라? 수익률 4,300%!
▶[가정의달 이벤트] 댓글 달고 '빕스' 가자!
▶[알림] 더바디샵 쇼핑몰 단독 전 제품 20% 할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