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정보가 여드름을 악화시킨다?

입력 2014-08-17 14:50  

[이선영 기자] 고온다습한 여름은 여드름의 전성기. 날씨가 더워지면 땀과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면서 여드름 균이 증식할 최적의 조건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없었던 여드름이 생기거나 혹은 기존에 있던 여드름이 더욱 심해지기도 한다.

때문에 요즘 인터넷 검색창에 '여드름'이라는 단어를 쳐 보면 민간요법이나 속설 등 여드름과 관련된 수많은 정보들이 나열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러한 정보 중 대부분은 검증되지 않았거나 잘못된 정보인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인터넷 등에 떠도는 정보들을 보면 간혹 좋은 치료법도 있지만 위험한 글들이 더 많아요. 잘못된 정보로 여드름을 관리할 경우, 오히려 여드름이 심해지거나 다른 피부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죠"라고 조언했다.

그렇다면 여드름에 관한 다양한 정보, 과연 그 진실은 무엇일까? 국내 유명연예인들의 피부주치의 임이석신사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에게 들어보았다.

▋ 초콜릿과 기름진 음식이 여드름 유발?

특정 음식이 여드름을 발생시키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다. 흔히 '초콜릿이나 땅콩, 커피 등 지방이나 당분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여드름이 난다’고 알려져 있지만, 앞서 언급한 음식들과 여드름의 발생 유무는 ‘분명한 인과 관계가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견해.

그러나 요오드 수치가 높은 식품이나 우유는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여드름이 있는 사람은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된 해산물이나 우유 등의 섭취를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다.

▋ 여드름, 자주 세안하면 없어진다?

불결한 피부상태가 여드름을 유발할 수도 있지만 잦은 세안 또한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피부는 자연적으로 피지 막을 형성해 스스로를 보호한다. 약산성을 띄는 이 피지 막은 수분증발을 막고 피부의 온도상승을 조절해 피부건강을 유지시키는 것.

하지만 잦은 세안은 피부의 노폐물뿐 아니라 피부를 보호하는 피지 막까지 파괴해 피부를 건조하고 예민하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매커니즘을 자동으로 작동시켜 피지분비를 촉진, 오히려 여드름을 악화시키는 경우도 많다.

▋ 치약을 바르면 여드름이 없어진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치약은 여드름을 없애줄 수 없다. 치약 성분 중 멘톨이 여드름을 없애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치약 속 멘톨은 다른 화학 성분과 섞여 있기 때문에 오히려 피부를 자극한다.

또한 치약에는 치아를 하얗게 만드는 과산화수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얼굴에 바르면 쓰라리고 피부가 타는 듯 한 느낌을 받게 되므로 주의할 것.

▋ 여드름에 소주를 바르면 낫는다?

소주를 포함한 알코올류를 바르면 여드름이 낫는다는 오해도 있지만 피부과 전문의들은 이는 절대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라고 입을 모은다. 특히 여드름 부위는 염증으로 인해 피부가 민감해져 있는 상태로 강한 알코올 자극이 가해지면 더 큰 문제가 생기기 십상.

보통 화장품에 함유된 알코올은 극소량임에도 불구하고 피부가 약한 경우 부어오름이나 작열감을 일으킨다. 따라서 최근 화장품의 트렌드는 알코올의 함량을 줄이고 있는 추세. 이에 비해 소주에 섞인 알코올 함량은 약 15%로 피부에 큰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이 밖에도 지나친 음주는 염증을 악화시키고 흡연 역시 혈액순환을 방해해 여드름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충분한 수면과 고른 영양섭취 등 평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함도 잊지 말아야 한다.

임 원장은 "여드름을 잘못 치료하면 오히려 2차감염이나 흉터 등을 남길 수 있으므로 손으로 만지거나 민간요법을 따라하는 것보다 더 악화되기 전에 자신의 피부타입과 상태에 적합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goodluck@bntnews.co.kr

▶ ‘현대·기아·대우’ 준중형급 자동차 족보 ‘분석’
▶ 휴가철 '펜션·민박 예약' 주의사항
▶ 청소기, 강력한 힘으로 女心 사로잡아 볼까?
▶ 알록달록한 자전거 픽시, 트렌드세터를 매혹시키다
▶ 저렴한 여행 ‘희망여행&여행바우처’ 적극 활용하라!
▶[B2Y 이벤트] 헤어 스타일러 사고 화장품 공짜로 받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