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전문의 박용우 원장이 들려주는 ‘원시인 다이어트’

입력 2014-10-08 20:52  

[김지일 기자/영상 김강유 기자]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에 성공한 사람들은 주위 사람들에게 “참 독하다”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새모이만큼 먹으며 식욕을 참아내는 인내력, 가벼운 현기증 정도는 우습게 넘길 수 있는 집중력, 매일 꾸준히 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끈기가 필요하다는 것. 그래서 ‘뼈를 깎는 고통을 감수해야만 성공할 수 있는 것’이 다이어트라는 인식이 일반적이다.

간단한 시술만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주사요법 등이 개발되었지만 최근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주사요법뿐만 아니라 무리한 다이어트는 부작용을 가져한다.

적은 식사량은 변비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심한 경우에는 위장질환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갑자기 과격한 운동을 시작해서 근육에 손상이 생기기도 하고 다이어트를 하면서 받는 스트레스와 영양부족으로 탈모 증세를 보이는 사람도 있다.

요즘에는 건강한 몸과 균형 잡힌 몸매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원하는 사람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먹으면서 하는 다이어트, 부작용 없는 다이어트로 알려진 ‘원시인 다이어트’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MBC TV 생방송 오늘 아침 <회춘프로젝트-100일간의 기적>에서 주치의를 맡은 비만전문 리셋클리닉 박용우 원장의 도움으로 ‘원시인 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았다.

Q. 원시인 다이어트는 무엇인가?

A: 우리 인류의 유전자는 구석기 시대 원시 인류의 유전자와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우리가 먹고 있는 음식들(정제가공식품 식품첨가물 등)은 우리 몸의 유전자가 굉장히 낯설어 하는 음식입니다. 따라서 “우리 몸속의 유전자가 받아 들이기 쉬운, 즉 구석기 시대의 인류들이 먹었던 음식들을 찾아먹는 것이 건강도 챙기고 날씬할 수 있는 비결이다”하는 것이 원시인 다이어트입니다.
 
Q. 한국형 원시인다이어트를 고안해낸 이유와 이 다이어트의 특징은?

A: 기존의 원시인 다이어트는 곡류, 유제품처럼 구석기 시대 원시 인류들이 먹지 않았던 음식을 철저히 제한합니다. 농경사회를 오래 거쳐 온 우리나라 사람들이 곡류를 먹지 않고 다이어트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겠죠. 그래서 한국 사람들에게 맞는 한국형 원시인 다이어트를 만든 것입니다.

밥을 전혀 먹지 않는 것이 아니라 현미밥, 잡곡밥을 반 공기 정도 먹고 콩이나 콩류 식품인 두부 같은 것을 먹으면 식단이 훨씬 더 풍부해지고 다양해집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한국형 원시인 다이어트입니다.

Q. ‘한국형 원시인 다이어트’를 할 때는 왜 곡류보다 과일 섭취를 줄여야 하는가?

A: 원시 인류와 현대인의 식사 패턴을 비교했을 때 가장 큰 차이는 현대인이 탄수화물은 더 많이 먹고 단백질은 더 적게 먹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단백질 섭취를 지금보다 더 늘리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야 하겠죠. 기존 원시인 다이어트에서는 탄수화물 섭취가 주로 과일, 견과류 같은 채집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식품입니다. 대신에 우리는 곡류를 집어넣고 과일 섭취를 줄이자는 것입니다.

곡류, 특히 통곡류(현미, 잡곡밥 등)는 혈당을 급격하게 높이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반면 과일은 포도당, 과당이 많이 함유돼 있기 때문에 과일을 많이 먹게 되면 당분이 빠르게 올라가서 오히려 다이어트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Q. 이 다이어트를 하면 체력이 약해지는 것은 아닌가?

A: 탄수화물 중독이 있는 사람들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게 되면 탄수화물 금단 증상 때문에 가짜 피로감이 생깁니다. 무기력해지고 괜히 우울해지는 느낌이 생기는데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해 줘야 합니다. 근육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 피로감, 무력감이 훨씬 적습니다.

Q. 다이어트를 할 때 단백질 보충제를 함께 먹어야 할까?

A: 단백질 보충제는 두 가지 목적으로 쓰입니다. 첫 번째는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근육을 만들고 붙이려고 사용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단백질 보충제와 탄수화물을 함께 섭취해줘야 합니다. 두 번째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에는 지방을 빼는 단백질이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탄수화물 함량이 적어야 합니다. 하루에 한 끼에서 두 끼를 단백질 보충제를 통해 단백질 성분을 보충한다면 훨씬 다이어트 하기가 수월해지겠죠. 내 목적에 맞는, 적합한 단백질 보충제를 잘 선택해야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Q. 아침식사를 꼭 해야 하는 가?

A: 우리 몸의 조절기능이 깨질 때 비만해 지는 것입니다. 아침에 일어났을 때 내 몸은 활동 모드가 되어야 하고 밤에 잠자리에 들 때는 휴식모드로 전환되어야 합니다. 아침 식사라는 것이 내 몸이 휴식모드에서 활동모드로 바뀌는 중요한 신호가 됩니다. 그 신호가 들어오지 않으면 우리 몸이 헷갈리기 때문에 밤늦은 시간에 허기가 진다든지 하는 이상한 신호를 보내게 되어서 결국 비만해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살을 빼기 위해서는 반드시 아침 식사를 해야 하고 감량한 체중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도 아침식사는 반드시 해야 합니다.

Q. 다이어트를 할 때 주의할 점은?

A: 많은 분이 다이어트를 해 보지만 거의 대부분 실패하는 이유가 요요현상이죠. 비만은 내 몸속의 조절기능이 깨져서 생긴 질병입니다. 왜 내 몸속의 조절기능이 망가졌는지에 대한 원인을 찾아서 (그것이 수면부족,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등) 그 하나하나 잘못된 것을 고쳐나가야 조절기능이 회복되고 조절기능이 회복되어야 살이 빠집니다.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군살을 내보내겠다고 무리한 다이어트, 무리한 운동을 하게 되면 100% 요요현상이 옵니다.
<OBJECT codeBase="http://download.macromedia.com/pub/shockwave/cabs/flash/swflash.cab#version=6,0,29,0" classid=clsid:D27CDB6E-AE6D-11cf-96B8-444553540000 width=400 height=350><PARAM NAME="_cx" VALUE="10583"><PARAM NAME="_cy" VALUE="9260"><PARAM NAME="FlashVars" VALUE=""><PARAM NAME="Movie" VALUE="http://play.tagstory.com/player/TS00@V000477241"><PARAM NAME="Src" VALUE="http://play.tagstory.com/player/TS00@V000477241"><PARAM NAME="WMode" VALUE="Window"><PARAM NAME="Play" VALUE="-1"><PARAM NAME="Loop" VALUE="-1"><PARAM NAME="Quality" VALUE="High"><PARAM NAME="SAlign" VALUE=""><PARAM NAME="Menu" VALUE="-1"><PARAM NAME="Base" VALUE=""><PARAM NAME="AllowScriptAccess" VALUE=""><PARAM NAME="Scale" VALUE="ShowAll"><PARAM NAME="DeviceFont" VALUE="0"><PARAM NAME="EmbedMovie" VALUE="0"><PARAM NAME="BGColor" VALUE=""><PARAM NAME="SWRemote" VALUE=""><PARAM NAME="MovieData" VALUE=""><PARAM NAME="SeamlessTabbing" VALUE="1"><PARAM NAME="Profile" VALUE="0"><PARAM NAME="ProfileAddress" VALUE=""><PARAM NAME="ProfilePort" VALUE="0"><PARAM NAME="AllowNetworking" VALUE="all"><PARAM NAME="AllowFullScreen" VALUE="false"><PARAM NAME="AllowFullScreenInteractive" VALUE="false"><PARAM NAME="IsDependent" VALUE="0"> </OBJECT>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jee@bntnews.co.kr

▶ 男·女 32.3% “면접 위해 성형 가능”  
▶ 일몰과 일출, 아름답기로 소문난 곳
▶ 2010 연말연시 '여행'은 바로 여기!
▶ 연말회식, 숙취 해소 ‘칵테일’ 어때요?
▶ 성인남녀 75.9% "경제적으로 만족 못한다"
▶[정품이벤트] 안나수이 2011 S/S 컬렉션 립글로스 미리보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