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치아교정' 환자, 양악수술을 찾는 까닭은?

입력 2014-10-28 05:59   수정 2014-10-30 23:08

[라이프팀] 최근 양악수술에 대한 문의가 날로 빗발치고 있다. 양악수술은 교합이 맞지 않는 치아교정은 물론, 얼굴형 교정(턱뼈)까지 개선 가능해 그 호감도가 급상승 중인 것으로 분석된다. 

양악수술은 위아래 턱뼈를 움직여 후방 또는 전방으로 이동시키는 수술법으로, 그에 따라 어긋난 치열을 제 위치로 돌려놓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기능 회복을 우선으로 하든, 미용 개선을 우선으로 하든 양악수술에서 치아교정은 필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치아교정을 필요로 하는 성인 환자 중 양악수술을 함께 고려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성인 환자의 경우 어린 시절 치아교정을 방치함으로써 얼굴형까지 변형된 경우가 많아 단순 치아교정으로는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즉, 어릴 적 적정 시기를 놓친 치아교정 대상자들이 양악수술까지 고려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것. 치아교정과 더불어 얼굴형(턱뼈) 교정까지 병행해야 하는 경우라면 양악수술이 불가피하다.

그러나 고난이도의 기술을 요하는 양악수술의 경우 쉽게 접근했다가는 수술 만족도가 기대에 못 미칠 수도 있음을 인지해야 한다. 무엇보다 환자 개인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시도했느냐가 관건. 무작정 미용을 목적으로 하느냐와 기능적인 장애 해결을 목적으로 하느냐에 따라 수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명심하자.

이와 관련해 양악수술 전문의 윤규식 원장(에버엠치과, www.everm.net)은 “양악수술과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문제도 따르지만 무엇보다 건강을 목적으로 하는 치료가 선행되어야 한다. 조화로운 얼굴 개선은 물론이며 치아와 턱 기능까지 회복됐을 때 환자와 의료진 모두 만족하는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윤규식 원장은 “치아교정은 외관상 보기 흉하다는 단점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직장인들에게는 기피대상이 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 보이지 않는 설측교정이나 콤비교정 등 다양한 치료법들이 등장하면서 직장인들이 먼저 반기고 있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이렇듯 치아교정술이 다양화되고 양악수술이 일반화되면서 자연스럽게 치과를 찾는 성인들이 늘고 있다. 그간 수술에 대한 부담 때문에 양악수술을 미뤄왔다면 더 이상 치료를 기피하지 말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의 상담을 시도해보도록 하자.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 3년은 더 어려보이는 비법?
▶ ‘턱 괴는 아이’ 주걱턱 될 수 있다?
▶ 男·女 32.3% “면접 위해 성형 가능”  
▶ 美의 기준이 바뀐다, 2011년 '성형' 트렌드는?
▶ 양악수술에 대한 진실과 거짓, 그리고 오해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