뭘 좀 아는 남자의 ‘면도 스킬’은 다르다

입력 2013-01-31 10:03   수정 2013-01-31 10:02


[박영준 기자 / 사진 이현무 기자] 흔히 그루밍족은 자신의 피부 상태에 신경을 많이 쓰는 남성들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그루밍족과 아닌 사람들 모두 하나만큼은 공통적인 관심을 가진다. 아침마다 시작하는 면도다.

남자에게 수염은 코와 턱 밑에서 머리만큼이나 비슷한 속도로 매일같이 자란다. 연약하고 민감한 피부를 가지고 있다 해도 말끔한 인상을 위해서라면 잦은 면도가 필수다.

아버지의 면도하는 모습을 보며 자란 남자들은 면도법도 각양각색, 낭설도 많다. 다만 최근에는 클래식함이 트렌드가 되면서 올바른 면도법에 대한 정보를 접할 기회가 늘었다. 멋쟁이들이 늘어난 한국 사회는 지금 남성만의 뷰티 영역인 면도법 또한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면도법 및 면도 후 케어에 주목할 때다. 스킨로션조차 제대로 바르지 않는 남자들도 면도 후 피부의 땅김이나 자극, 이따금 생기는 트러블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도 사실. 올바른 면도 후 케어가 피부 미남의 지름길로 안내한다.

▶ 올바른 면도법, 그루밍의 첫 단계


출근 전 기본적으로 면도에 사용하는 시간은 5분 남짓. 바쁜 출근 길이지만 면도하는 시간만큼은 충분히 사용하도록 하자. 대한민국 남성들의 2/3가 전기면도기 대신 습식 면도를 선호한다는 점을 비추어 볼 때 면도법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먼저 사용하는 면도기의 날이 자신과 맞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수염의 양과 상태에 따라 날 선택도 다르게 만드는 것이 좋다. 면도 및 면도 후 피부 상태는 날의 개수와 비례하지 않는다. 수염 숱이 적을수록 날의 개수도 줄여서 선택하자. 또한 날이 무뎌질수록 절삭력이 약해 두 번 세 번 면도하게 만드는 원인이 되므로 교체에 신경 쓰도록 한다.

다음은 면도의 방향이다. 면도에는 순방향과 역방향이 있다. 수염이 난 방향대로 면도하는 것을 순방향, 반대가 역방향이다. 보통 순방향이 면도가 잘 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처음부터 역방향을 고집하는 사람들도 있으나 순방향으로 면도를 한 뒤, 마무리 되지 않은 부분을 역방향으로 미는 것이 피부를 최대한 상하지 않게 만드는 방법이다.

▶ 현직 ‘이발사’가 말하는 면도 비법


최근 유행하는 바버샵은 클래식한 남성 복식이 인기를 끌면서 발생한 자연스러운 요구다. 고전적인 이발소 이미지를 벗어나 남성들의 총체적인 아름다움을 관리해주는 장소로 탈바꿈했다.

홍대의 핫한 바버샵 낫띵 앤 낫띵(NOTHING N NOTHING)의 이발사 최다니엘은 남성의 면도에서 두 가지를 지적했다. 쉐이빙 폼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을 것. 그리고 면도 전 수염을 충분히 불릴 것이다.

쉐이빙폼의 경우 너무 많이 사용할 때 오히려 수염이 잘 밀리지 않아 여러 번 면도하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칼이 닿으면 닿을수록 피부가 받는 자극은 심해진다. 너무 적게 바르는 것도 문제. 피부가 쉽게 상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최다니엘은 “수염을 충분히 불린 후 면도를 시작해야 수염이 뻗뻗해지지 않아 피부가 최소한의 자극만 받을 수 있습니다. 면도 전 따듯한 물을 적신 수건을 얼굴에 감싸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또 쉐이빙 폼의 경우 얼굴에 바른 뒤 약 1~2분 정도 지난 후 면도해 주면 수염이 부드러워진 상태에서 면도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라고 조언했다.

▶ 진짜 피부미남은 ‘면도 후 케어’를 중시한다


올바른 면도법을 통해 피부 손상을 최소화해도 자극이 없는 것은 아니다. 즉각적인 대처 없이는 면도한 부위의 건조함이 쉽게 노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키워드는 피부 진정과 수분 공급이다. 최근에는 면도 후 미스트 사용도 각광받는 케어법 중 하나. 애프터쉐이브 수딩 스프레이는 면도 후 자극과 붉은 기를 효과적으로 잡아준다. 스프레이 타입이라 타 제형보다 흡수가 빨라 즉각적인 보습을 위해서라면 필요한 제품.

아침이라면 애프터쉐이빙 전용 스킨 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덜 자극적이고 상처 완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에 더욱 주력했기 때문이다. 마지막은 수분감이 풍부한 젤 타입의 모이스춰 제품을 사용해 얼굴 전면에 수분감을 채워주자.

editer`s pick

- 모이스춰라이징 애프터-쉐이브 수딩 스프레이
- 3-IN-1 포스트-쉐이브
- 인스턴트 모이스춰 젤
[모델: 이관훈/ 제품협찬: 랩시리즈/ 메이크업: 정샘물 인스피레이션 헤어: 최가희, 메이크업: 김도연 / 의상: 커스텀 멜로우]


한경닷컴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집에서 손수하는 ‘손 케어’ 배워보기
▶레드카펫 스타의 ‘광채피부’를 카피하라!
▶출시마다 ‘대박’ 완판 뷰티 제품의 비밀
▶‘겟잇뷰티’ 헤어 디자이너도 눈 못 뗀 그것  
▶연예인 립컬러, 생각보다 어렵니? “여기에 주목”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