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수소연료전지차(FCEV)의 주요 부품 개발을 끝내고 세계 최초로 양산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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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충주공장에서 생산하며, 현대차 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에 들어가는 구동모터, 전력전자부품, 리튬 배터리 패키지 및 연료전지 통합모듈 등을 생산한다고 6일 밝혔다. 회사측은 그 동안 개발·생산한 하이브리드카(HEV)와 전기차(EV)의 각 부품을 통해 기술력과 품질력을 축적해 왔다고 설명했다.
100㎾급 대용량 고속 구동모터의 경우 최고출력 134마력, 최고속도 160㎞/h의 성능을 발휘한다. 기존 HEV에 탑재하는 41마력 모터를 대폭 개선한 것으로, 일반 준중형급 가솔린엔진에 버금가는 성능이다. 또 고가의 희토류 영구자석을 사용하지 않아 가격경쟁력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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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lass=바탕글> 전력전자부품은 구동모터의 구동력을 제어하고 안정적인 전력관리를 담당한다. 이 중 저전압 변환장치는 4㎾급 고출력으로 개발, 연료전지가 발생시키는 240∼450V의 고전압을 차에 적합한 14V로 바꾼다.
연료전지 통합모듈은 현대자동차가 개발하고 현대모비스가 생산한다. 수소와 공기를 공급받아 화학반응을 일으켜 최대 100㎾의 전력을 만들어낸다. 여기에 현대모비스가 독자 개발한 수소공급장치를 연료전지 통합모듈에 접목했다. 수소공급장치는 1분 당 1,200ℓ의 수소를 공급하고, 전기생산장치에서 화학반응을 일으키지 못한 수소를 재순환시키는 기술을 적용해 100%에 가까운 수소 이용률을 실현했다.
현대모비스 연구개발본부장 이봉환 부사장은 "자체 기술력을 축적하고 현대차와 긴밀한 연구개발 협력을 통해 FCEV 핵심 부품의 개발 및 세계 최초 양산에 성공했다"며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성능을 대폭 개선하고 원가경쟁력을 확보해 친환경차 부품시장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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