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관리원은 가짜휘발유를 쓰면 엔진 부품이 손상돼 시동꺼짐 현상이 나타나는 걸 확인했다고 30일 밝혔다.
석유관리원에 따르면 그 동안 피해사례 접수와 물성·이론 연구, 실험실 내 간이장치 등을 통해 가짜휘발유의 자동차 피해에 대해 경고한 적은 있지만 실제 가짜휘발유를 주입해 도로에서 운행실험을 한 건 처음이다.
석유관리원은 가짜휘발유 원료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제 1, 4, 5호를 NF쏘나타에 주입한 뒤 배출가스 및 연비시험 방법인 시내주행모드(CVS-75)와 고속주행모드(HWFET)로 실험을 수행했다. 1차 시내주행모드 실험 때는 간헐적 또는 지속적으로 노킹현상이 발생했다. 지난 1일부터 시행한 2차 실험중에는 운행중 시동이 꺼졌고, 재차 시동을 걸었으나 실패했다. 석유관리원은 고장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엔진을 분해·확인한 결과 피스톤 파손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용제 1, 4, 5호의 물성시험에서는 옥탄가가 각각 60, 58, 48로 나타나 정상 휘발유의 옥탄가 범위인 91∼94보다 현저히 낮았다. 이 때문에 가짜휘발유가 엔진 내 이상 연소에 의해 망치로 두드리는 것과 같은 노킹현상을 일으키고, 결국 피스톤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파악했다.
석유관리원은 "가짜휘발유가 탈세 문제일 뿐 차 고장 등의 피해는 없다는 가짜휘발유 판매업자들의 잘못된 정보에 현혹되지 않도록 실증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실험을 했다"고 말했다.
한편, 석유관리원은 가짜휘발유 실험에 이어 가짜경유 주행실험도 실시할 계획이다.
강호영 기자 ssyang@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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