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지난해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담은 ‘2013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간했다.
7일 현대차에 따르면 이번 보고서는 올해로 11번째 발간되는 것으로, 다양한 이해관계자에게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현대차의 의지와 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취지에서 2003년부터 매년 펴내왔다.
보고서는 '이해관계자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지속가능성 실천'이라는 주제로 경영·경제, 공유가치창출(CSV), 환경적 책임, 사회적 책임 등 4가지 부문으로 구성됐다. 우선 경영·경제 부문은 지속가능성을 추진하는 현대차의 내부 추진체제와 경제적 성과 및 배분, 2012년 글로벌 생산과 판매성과 등을 담았다.
공유가치창출 부문의 경우 회사의 기업경영 활동의 핵심이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소비자와 지역사회의 이익을 함께 창출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함께 하고, 핵심 사업을 소개했다. 주요 사업은 미래 새로운 자동차 문화를 선도하는 무인자동차 개발 활동,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한 글로벌 인재 육성 활동, 협력사와의 상생을 통해 함께 만들어 가는 '동행(同幸)' 활동, 친환경차 개발을 통해 만들고자 하는 에너지 정의 실현 활동, 자원의 무한순환과 지구 자원의 효율적 이용을 목표로 하는 자동차 재자원화 활동 등 5가지이다.
환경적 책임 부문은 친환경경영, 안전·편의를 위한 제품 개발 등을, 사회적 책임 부문은 소비자, 임직원, 협력사, 지역사회 등의 이해관계자와의 상생을 위한 구체적인 활동과 성과 등을 다뤘다.
또한 이번 보고서는 기업 철학과 이념을 디자인으로 구현하기 위해 고구려 벽화에 등장하는 야철신, 제륜신, 달의신 그리고 농사의 신의 이미지를 변형시켜 곳곳에 삽입했다.
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은 보고서 인사말을 통해 "현대자동차의 기업 경영 활동이 단순히 제품의 제조와 판매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이를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현대자동차의 궁극적인 목표는 경영 활동을 통해 수익의 순환 구조뿐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 가치들을 동시에 창출하는 데 있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보고서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위해 회계법인으로부터 공인 표준 기준에 맞춰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와 보고서 작성 과정에 대한 검증을 받았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 [시론]LPG 엔진 강국이 LPG를 외면한다고?
▶ '파격 할인' 딜레마에 빠진 수입차 업계
▶ KARA, 모터스포츠의 날로 8월8일 지정
▶ 현대차 "다문화가정 창업 지원 신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