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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닛산이 대형 SUV인 패스파인더를 공식 출시했다. 이를 통해 아웃도어 활동에 열정적인 가족 단위 소비자를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경쟁 선상에는 혼다 파일럿이 올랐다. 두 차종 모두 7인승인 데다 가솔린 엔진을 채택해서다. 패스파인더와 파일럿을 비교했다.
▲크기
패스파인더는 길이 5,010㎜, 너비 1,960㎜, 높이 1,770㎜, 휠베이스 2,900㎜다. 파일럿은 길이 4,875㎜, 너비 1,995㎜, 높이 1,840㎜, 휠베이스 2,775㎜다. 패스파인더는 긴 차체로 실내 공간을 늘렸지만 파일럿은 넓고 높은 형태로 공간을 확보했다. 공차 중량은 패스파인더가 2,070㎏, 파일럿이 2,080㎏로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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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능
패스파인더는 가솔린 6기통 3.5ℓ 엔진에 엑스트로닉 CVT를 조합, 최고 263마력에 최대 33.2㎏·m의 성능을 발휘한다. 연료 효율은 복합 기준 ℓ당 8.9㎞(도심:7.9㎞, 고속도로:10.4㎞)를 실현했다. 여기에 2륜구동(2WD)/자동(Auto)/4륜구동(4WD Lock)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사륜구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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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럿도 가솔린 V6 3.5ℓ 엔진을 얹었다. 전자제어식 자동 5단을 탑재해 최고 257마력, 최대 35.4㎏·m의 토크를 낸다. ℓ당 효율은 복합 기준 8.2㎞(도심:7.2㎞, 고속도로:10.2㎞)다. 구동방식은 4륜구동을 채택했다.
두 차종 모두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4륜구동 방식을 적용했다. 출력은 패스파인더가 높고, 토크는 파일럿이 조금 앞선다. 가솔린 엔진을 채택한 만큼 효율은 모두 ℓ당 8㎞ 수준이다.
▲상품성
패스파인더는 넉넉한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2열 시트의 이동성을 극대화 해 3열에 쉽게 탑승할 수 있는 'EZ 플렉스 시팅 시스템'과 유아용 시트를 제거하지 않고 2열 좌석을 접을 수 있는 '래치&글라이드' 등을 적용했다.
또한 대형차에 어울리는 편의·안전 품목을 갖췄다. 4개의 와이드 앵글 카메라로 자동차 주변을 360° 확인할 수 있는 '어라운드 뷰 모니터(AVM)'가 대표적이다. 이외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과 탑승자 식별 센서를 갖춘 '닛산 어드밴스드 듀얼 스테이지 에어백 시스템'을 더해 안정성을 확보했다. 보스 어쿠스틱 웨이브가이드 기술을 적용한 13 스피커 '보스 프리미엄 오디오 시스템'도 탑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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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럿 역시 다양한 공간 연출을 위해 플랫 폴딩 시트를 적용했다. 트렁크 도어를 열지 않고도 따로 창문의 개폐가 가능한 리프트업 글래스를 채택한 것도 특징이다.
더불어 주행의 즐거움을 위해 VTM-4(베리어블 토크 매니지먼트)를 적용, 센서를 통해 운전자가 직접 수동변속을 택할 수 있게 했다. 각 바퀴의 토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정숙성에도 신경을 썼다. 소음 저감 기술인 ANC(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와 ACM(액티브 컨트롤 엔진 마운트)을 적용했다. 후방 카메라와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을 탑재해 주차 편의성을 높였다.
▲가격
패스파인더가 5,290만원, 파일럿이 4,890만원이다. 이와 관련,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패스파인더와 파일럿은 제품 수준이 비슷하다"며 "결국 닛산과 혼다의 브랜드 파워 게임에 따라 승자가 갈리지 않겠느냐"고 설명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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