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곡동 아우디서비스센터, 대책은 없나?

입력 2014-01-19 13:28   수정 2014-01-19 13:24


 아우디 딜러사인 위본모터스가 착공 중인 '아우디센터 강남'이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봉착했다. 하지만 여전히 책임 소재가 불투명한 '허공 싸움'에 그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15일 위본모터스에 따르면 '아우디센터 강남'은 서초구 내곡동에 대지 3,618㎡(1,094평), 연면적 1만9,440㎡(5,880평) 규모로, 신차 및 중고차 전시장과 서비스센터가 한 곳에 자리한다. 해당 부지는 토지이용계획에 따라 주차장 용지로 분류돼 자동차 관련 시설이 들어설 수 있지만 주변이 아파트 단지와 초등학교가 지어질 제2종 일반주거지역이어서 논란이 됐다. 아파트 입주 예정자들은 안전상 이유를 들어 아우디센터 강남의 완전 철퇴를 주장, 행정 소송을 진행하는 등 강력 대응에 나섰다.

 위본모터스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자동차관리법은 물론 지역 주민들이 문제 삼는 건축법과 학교보건법, 환경법, 주차장법 등에서도 적법한 과정을 거쳤기 때문이다. 우선 센터가 위치할 주차장 부지는 '국토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제2종 일반주거지역 안에서 건축할 수 있는 건축물로 지정됐다. 여기에 지어질 서비스센터는 주차장 부지의 30% 미만을 자동차 관련 시설로 활용할 수 있다는 '주차장법 시행령'을 따랐다. 또한 주차장과 자동차 관련 시설은 '학교보건법'에 따라 학교 정문으로부터 50m 이내(절대정화구역)에서 영업이 가능하도록 분류됐다. 입주 예정자들이 특히 우려하는 BTX(벤젠, 톨루엔, 크실렌)의 배출 기준도 법적 허용치인 100㏙에 못미치는 1㏙ 이하라는 게 회사 설명이다. 

 해당 허가와 입찰을 진행한 서초구청도 같은 입장이다. 법적인 절차에 따라 허가를 내줬을 뿐이라는 것. 게다가 이미 주차장과 서비스센터가 공사에 착수한 상태여서 상황을 뒤엎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사태가 확산됨에 따라 서울시까지 중재에 나섰지만 여전히 합의점은 불투명한 상태다. 내곡동을 방문한 박원순 서울 시장은 "다각적인 검토를 통해 잘못된 것이 있다면 바로잡을 것"이라면서도 "섣부른 판단은 자제할 것"을 요청했다. 






 이를 놓고 수입차 업계는 시장 확대에 따라 발생하는 성장통이라는 판단이다. 피할 수 없이 한 번은 겪어야 하는 과정이라는 것. 특히 수입차 브랜드의 경우 국산차보다 큰 규모의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요구하고 있어 주민들의 반감이 상대적으로 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전남 광주 한빛원전의 사례에 비춰 주민 설명회를 거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전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주민들에게 정비 과정을 직접 시연, 주민들의 불안함을 해소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위본모터스가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안전성을 홍보하고, 현장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수입차 업계 관계자는 "서비스센터가 들어서는 곳마다 지역 주민과의 갈등은 피할 수 없다"며 "단지 적법과 불법만으로는 따질 수 없는 문제"라고 전했다. 이어 "복지와 관련된 지역 주민들의 민원 중요성이 높아지는 만큼 앞으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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