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현 기자] 문학과는 달리 영화는 그 장르의 특성상 ‘명작’을 남기기란 쉽지 않다. 아무리 뛰어난 예술성을 지닌 영화라 할지라도 대중들에게 외면 받는다면 이는 영화의 본질을 무시하는 행위가 아닐까.
이런 면에서 볼 때 흥행과 예술성을 동시에 만족시켜 전세계인들의 감성을 뒤흔든 영화 한편을 소개코자 한다. 우리는 이 영화를 감히 ‘명작’이라 부른다. 1998년 아카데미상에 14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돼 작품상과 의상상을 비롯한 11개 부문을 휩쓸어 역대 아카데미상 최다 부문을 수상한 영화 ‘타이타닉’이 그 주인공.
이 영화는 1912년 호화 여객선 ‘타이타닉호의 침몰’이라는 충격적인 실화를 바탕으로 신분을 초월한 두 남녀의 사랑을 다룬 제임스 카메론의 1997년 작품이다. 멜로적인 요소는 물론 영화 후반부로 갈수록 펼쳐지는 현란한 장관이 매 시퀀스마다 보는 이를 압도하는 영화 ‘타이타닉’.
‘타이타닉’은 탄탄한 스토리와 장대한 비주얼 뿐만 아니라 화려하고 세련된 드레스와 고전적인 수트 등 1910년대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한 의상 장치로도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특히 영화 속에서 극명한 대립구도를 이루고 있는 부유층과 빈민층들의 의상을 비교해서 보는 재미는 꽤 쏠쏠하다.
완벽한 스타일 구현만으로도 ‘현재’의 시간을 헤집어 100년이란 시간을 역류하게 만드는 영화 ‘타이타닉’. 그 침몰하는 선상 위에서 아련하게 울려 퍼지는 ‘Autumn Dream Waltz’를 들으며 대서양 한 가운데로 홀연히 떠나보자.
영화 ‘타이타닉’의 의상감독을 맡은 데보라 린 스코트는 당시 미국 시사 잡지 ‘타임’을 통해 ‘영화 속 가장 멋진 패션’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누릴 정도로 그 시대의 의상을 완벽히 고증해냈다.
이 영화의 배경인 1910년대는 1차 세계 대전이 일어나기 직전 예술과 사회는 물론 복식사에서도 고전과 현대가 끊임없는 충돌을 이뤘던 시기다. 더구나 이 충돌은 패션문화 방면에서는 좋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 이 시대를 ‘벨 에포크’라 부르기도 한다.
여 주인공 로즈(케이트 윈슬렛)은 등장부터 예사롭지 않다. 수많은 인파들 가운데 단연 돋보이는 화이트 스트라이프 재킷으로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발산하는 그는 볼드한 리본이 달린 챙이 넓은 모자와 허리선을 강조한 타이트한 드레스로 극 중 캐릭터의 배경을 등장만으로 표현해냈다.
또한 디카프리오와 선상에서 데이트를 즐길 때 입었던 노란색 하이웨스트 드레스는 활동적이고 실용주의적인 면을 강조함으로써 당시 여성 인권의 상승을 대변하는 장치로 활용됐다.
당시의 부유층들은 부와 지위를 과시하기 위해 리본과 꽃, 레이스 등 화려한 장식을 소품과 의상에 자주 도입했다. 또한 허리를 꽉 조이는 코르셋을 착용해 가슴과 허리, 엉덩이 라인을 강조한 것이 특징적이다.
이 영화에서 하이라이트로 꼽히는 디너 파티에서 입었던 로즈의 블랙 드레스는 우와하고 영롱한 큐빅과 자수 장식이 단연 압권이었다.
깊게 파인 가슴과 어깨를 드러낸 짧은 소매의 롱 드레스는 섹시하면서도 품격 있는 모습을 연출했으며 실크와 시폰 소재의 믹스 매치는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당시 복식사의 단면을 보여줬다.
신분에 따라 확연히 구분되는 남성 패션 또한 영화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극 중 가난한 청년 역을 맡은 잭(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은 코듀로이 바지와 서스펜더, 품이 넓은 셔츠로 21세기 패션과 비교해도 이질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 캐주얼룩을 선보였다.
자유분방하면서도 소년미가 돋보이는 잭의 의상은 여주인공 로즈와 그 둘 사이를 훼방 놓는 칼 헉슬리(빌리 제인)와 대비를 이뤄 더욱 눈길을 끌었다.
반면 신분을 속인 채 턱시도를 빼 입고 디너 파티에 참석한 잭은 넓고 각도가 큰 화이트 셔츠로 클래식한 매력을 내뿜음과 동시에 감각적이고 세련된 느낌을 주는 피크드 라펠 재킷을 착용해 샤프하고 고급스러운 모습을 선보였다. 이와 함께 매치한 화이트 컬러의 보타이는 자칫 밋밋할 수 있는 포멀룩에 포인트로 작용, 전체적인 스타일링에 ‘한 수’로 작용했다.
(사진출처: 영화 ‘타이타닉’ 스틸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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