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 기자] 간절기와 함께 찾아오는 미세먼지는 피부 컨디션의 변화와 트러블을 유발한다. 미세 먼지로 인해 호흡기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미리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중국에서 불어오는 오염물질이 가득한 미세먼지에 그대로 노출될 경우 호흡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폐암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그 중 단연 신경을 써야 할 것은 미세먼지에 직접 노출되어 있는 ‘피부’다.
미세먼지가 피부 모공에 쌓이게 되면 미세먼지 속 중금속과 오염물질이 피부에 그대로 전달되어 심각한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외출 후 피부에 남아있는 미세먼지를 완벽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스킨케어에 집중해야 한다.
■ 완벽한 미세먼지 제거를 위한 세안법은?
►메이크업을 한 경우 클렌징오일을 활용하라
메이크업을 한 경우 클렌징오일을 이용해 1차 세안을 해 준다. 클렌징오일 사용 시 손에 물이 묻어있을 경우 오일 성분이 유화되어 클렌징 효과가 저하될 수 있으므로 손을 깨끗이 씻은 뒤에는 타올이나 티슈를 이용해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해주자.
손바닥에 적당량의 클렌징오일을 덜어낸 다음 롤업하듯 부드럽게 마사지하며 메이크업을 지운다. 그러나 너무 오랜 시간 피부를 오일로 문지를 경우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3분 이내로 1차 세안 단계를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클렌징폼으로 완벽하게 씻어내라
클렌징오일로 메이크업을 지워냈다면 피부에 남아있는 잔여물을 완벽하게 제거하기 위해 클렌징폼으로 한 번 더 세안할 것을 추천한다. 손바닥에 클렌징폼을 덜어낸 다음 물을 묻혀 충분히 거품을 내고 T존을 중심으로 얼굴 전체를 마사지하듯 문질러준다.
마사지가 끝났다면 깨끗한 미온수를 이용해 충분히 헹구어낸 뒤 약간 차가운 물을 사용해 열린 모공을 닫아주는 것으로 마무리하자.
■ 미세먼지로 지친 피부에 휴식을!
미세먼지를 제거한 뒤에는 보습을 통해 피부의 컨디션을 조절해주어야 한다. 유분기가 많은 화장품의 경우 미세먼지가 달라붙기 쉬운 환경을 조성하므로 주의하자. 보습력은 높되 유분감이 적은 제품을 사용한다. 에멀전이나 모이스처라이저보다는 촉촉한 수분크림을 사용해 피부를 케어하자.
► 스폐셜 케어로 피부 진정시키기
미세먼지로 인해 열감이나 가려움이 느껴진다면 피부 진정이 필요하다. 이때 자극이 적은 필링젤을 이용해 각질을 제거하면 스킨케어의 흡수를 도울 수 있다. 화장 솜에 스킨이나 피부 컨디셔닝 제품을 듬뿍 적셔 자극이 느껴지는 부위에 10분 정도 올려 둔다. 워터타입의 제품은 냉장고에 보관해 두었다가 차가운 상태로 사용하면 더욱 좋다.
미세먼지가 심한 봄에는 보습 관리도 중요하다. 수분을 보충할 수 있는 기초 제품으로 피부 컨디션을 유지시켜준다. 수분크림을 듬뿍 바르고 숙면을 취해 피부를 쉬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비염증상이 있는 사람이라면 미세먼지에 대비해 더욱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하루에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면 몸 속 미세먼지를 배출시키고 건조한 코, 목, 피부를 보호하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의 섭취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 미세먼지에 대항할 아이템 리스트!
01 마몽드 포어코르셋 가슬 클레이 마스크
모로코의 전통 목욕 원료인 가슬 클레이는 피지와 노폐물을 강력하게 흡착하는 동시에 풍부한 미네랄을 공급하여 피부를 매끈하고 촉촉하게 케어해준다.
02 비오템 아쿠아수르스
스파워터의 활력과 풍부한 미네랄이 수분을 집중 공급할 뿐만 아니라 피부 표면에 자연 보호막을 만들어 수분 보유력을 높여 하루 종일 촉촉하게 피부를 가꿔줘 겨울철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된다.
03 아마란스 엠브리오 리바이탈라이즈 CMC크림
클렌징과 마사지의 더블 기능에 에센스와 영양크림 기능이 첨가되어 4중의 기능을 가진 티슈오프 타입(Tissue Off Type)의 제품이다.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피부를 청결하게 해주고 보습, 마사지 효과를 부여해 피부의 영양밸런스를 균형 있게 해 줌으로써 깨끗하고 아름다운 피부로 가꿔주는 마사지 클렌징크림이다.
04 라네즈 멀티베리 요거트 필링젤
천연 곤약 알갱이가 짧은 롤링만으로도 부드럽게 각질과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필링젤. 각질층의 턴오버를 촉진시키는 밤 추출물이 묵은 각질을 탈락시켜 피부결을 개선하고 수분 공급을 원활하게 한다.
05 베네피트 토탈 모이스처 페이셜 크림
베네피트의 트라이 래디언스 콤플렉스 성분을 포함해 피부에 깊고 빠르게 수분을 공급해준다. 자연 식물 추출물을 함유한 수분크림으로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가꾸어주며 복합성 피부나 건성 피부에 사용 시 더욱 좋다.
(사진출처: 아마란스, 마몽드, 비오템, 라네즈, 베네피트, bnt뉴스 DB)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유행예감] 요즘 뜨는 ‘립 래커’ 모아보기
▶ “30대 맞아?” 여자 스타들의 동안 비결
▶ 남자친구 메이크오버 ‘훈남친 만들기’
▶ ‘임신 중 피부 트러블’ 천연 화장품이 정답!
▶ ‘청순함의 아이콘’ 여자 스타들의 매력 포인트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