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코리아가 12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통합 신제품 출시행사를 가졌다.
볼보트럭에 따르면 이번 통합 출시행사는 아시아시장 진출 80주년을 맞아 한국에서 단독으로 개최했다. 이에 따라 그룹 본사 임직원, 아시아태평양 소비자, 판매사, 해외 기자단 등 총 1,600여 명이 참석했다.
행사에 등장한 신제품은 FH, FM, FMX 시리즈 덤프트럭과 트랙터, 카고트럭 등 9종이다. 엔진과 내외부 디자인, 설계는 물론 볼트 하나까지 모두 교체한 새 차다. 개발에는 총 30억 달러 이상을 투입했으며, 1,400만 시간을 거쳐 완성했다. 완벽한 품질과 성능을 위해 2,100만㎞에 이르는 주행시험도 거쳤다.
새 차는 전 제품에 볼보 다이내믹 스티어링을 기본 장착했다. 새로운 스티어링 샤프트가 조향명령을 직접적으로 기어박스에 전달하고, 이 움직임을 바퀴에도 연결해 운전자가 도로상태를 명확히 느낄 수 있다. 또 노면상태나 속도, 방향전환, 풍속 등 어떤 주행환경 변화에도 차체를 안정적으로 유지한다.
대표 인공지능 자동변속기 'I-시프트'도 새 차의 특징이다. 신속하고 부드러운 변속이 강점이며, 고출력 토크는 물론 고효율도 달성했다. 다이나플릿 시스템으로 운전중 지속적으로 연료소비량을 확인할 수 있다.
엔진은 540마력부터 700마력까지 다양하다. 그 가운데 최고 540마력의 13.0ℓ 엔진은 저회전 구간(최저 1,050rpm)에서도 265.0㎏·m의 견인력을 발휘한다. FH16의 경우 최고 700마력, 최대 321.0㎏·m(1,000~1,550rpm)를 발휘한다. 또 FM11은 1,600~1,900rpm에서 최고 450마력을 발휘하고, 950~1,400rpm 에서 219.0㎏·m를 낸다. FM은 최고 500마력, 최대 255.0㎏·m(1,050~1,400rpm)의 성능을 확보했다.
FMX시리즈는 건설장비 트럭으로 생산성과 내구성에 초점을 맞췄다. 새로 추가한 후륜 에어 서스펜션을 통해 안락성과 이동성을 개선했다. 전면 구조에는 고강력 강판을 적용, 험한 건설현장에서의 내구성을 높였다. FMX는 1,400~1,900rpm에서 최고 500마력을 내는 D13C 엔진을 탑재, 최저 1,050rpm에서 255.0㎏·m의 토크를 뿜어낸다.
이 밖에 운전자 편의시설을 다양하게 갖췄다. 작업과 동시에 편안한 휴식공간 역할을 하는 운전석, 인체공학적 설계로 편의성과 안전성을 극대화한 계기판, 제품과 부품을 모니터하는 텔레매틱스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또 볼보트럭은 신제품 구매자에게 부품 마모 및 트럭 상태를 원격 모니터링하고, 수리를 받을 수 있는 골드 서비스와 운전자 교육 훈련 패키지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볼보트럭은 향후 경기도 평택 소재 종합출고센터에서 신제품 대상 시승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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