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팀] 내일(18일)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실시된다.
9월17일 스코틀랜드 독립투표를 하루 앞두고 투표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번 스코틀랜드 독립투표는 307년 만의 스코틀랜드 독립 여부를 결정하는 역사적인 투표로 스코틀랜드 주민만을 대상으로 치러진다. 스코틀랜드 거주민에게는 출생지에 관계없이 투표권이 주어지지만 스코틀랜드 출신 다른 지역 거주자는 투표권이 없다.
또한 스코틀랜드에 주소를 두고 있다면 유럽연합 회원국과 호주, 캐나다 등 영연방국 출신 이주민도 투표에 참여 가능 하다.
무엇보다 이번 스코틀랜드 독립투표는 스코틀랜드가 영국 연방에서 분리 독립해야하는가라는 단일 문항에 대해 찬성 또는 반대 의견만 기표하는 단순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높은 투표율이 예상된다.
앞서 진행된 선거인 명부 등록 결과 이번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참여 의향을 밝힌 총 유권자 수는 428만 여명으로 이 가운데 79만 명은 이미 부재자 투표를 마친 상태다. 특히 이번 투표는 기존 18세에서 16세로 낮아져 청소년층의 표심 역시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투표는 내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 투표소에서 투표 가능하며, 투표가 종료되면 집계 작업에 들어간다. 개표 결과는 지역별로 집계 작업이 끝나자마자 바로 발표된다.
내일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내일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과연 결과는 어떻게 나올까” “내일 스코틀랜드 독립투표, 왠지 바뀔 수도 있을 것 같아” 등의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사진출처: YTN 뉴스 방송 캡처)
bnt뉴스 기사제보 life@bntnews.co.kr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