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은지 기자/사진 김강유 기자/영상 박승민 PD] 중국에서의 한국 화장품 인기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그 이상으로 뜨겁다.
한국에 올 때마다 양 손 가득 화장품이 담긴 쇼핑백을 들고 돌아가는 중국인 관광객, 일명 요우커들은 가격 대비 뛰어난 품질 때문에 한국 화장품을 선호한다 말한다. 특히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기능성 기초 화장품은 그들의 주된 쇼핑 품목이다.
최근 중국에서 입소문을 통해 단 번에 인기 브랜드로 떠오른 곳이 있다. 바로 피부의 근본적인 건강이 아름다움의 시작이라는 생각으로 론칭된 자연화장품 브랜드 키초(KICHO)다.
그 인기를 입증하기라도 하듯 중국의 유명 뷰티 아티스트 장한일(张瀚一)이 키초 압구정로데오 플래그십 스토어를 방문해 눈길을 끈다. 남자임에도 뛰어난 뷰티 실력과 재치 있는 입담, 수려한 외모까지 3박자를 두루 갖춘 장한일은 중국 젊은이들의 ‘뷰티 멘토’로 활약하고 있는 뷰티 아티스트.
키초 압구정로데오 플래그십 스토어를 찾은 장한일의 솔직담백한 방문기를 공개한다.
▶▷ 중국 뷰티족, 키초에 열광하다
“중국에서는 입소문을 통해 화장품을 많이 구입하는 편이에요. 키초도 입소문을 타며 중국에서 유명해진 브랜드 중 하나고요. 한국인들은 물론 중국인들 피부에도 딱 맞는 순한 기능성 화장품으로 인기에요”
주식회사 두연에서 론칭한 자연화장품 브랜드 키초는 50년 넘게 쌓아온 코스메틱 노하우의 응집체. 단지 무언가를 바른다는 의미가 아닌 어떤 것을 왜 바르는지를 먼저 생각하기에 화장품뿐만 아니라 화장비법, 도구 등을 통한 최상의 피부를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장한일이 꼽은 중국 내 키초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그는 키초가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요소들을 두루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탁월한 효과까지 더해졌기에 중국 뷰티족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는 데 성공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이야기한다.
기능성, 바디, 한방, 기초, 메이크업 등을 통해 브래드 아이덴티티를 구현하고 있는 키초. 피부의 생체 질서를 복원하고 지켜주는 건강함을 추구하는 키초만의 자연주의 철학은 ‘웰빙’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중국인들의 마음을 단 번에 사로잡은 일등공신이었다.
▶▷ 키초, 다른 화장품과 뭐가 다를까?
키초에서는 피부 건강을 위해 좋은 성분을 더하는 것보다 유해 성분을 ‘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여긴다. 그러다보니 식물성 자연원료와 유기농 원료를 첨가하되 방부제나 알코올, 인공 색소 등 인체에 유해한 성분들은 과감하게 제거했다.
기초에 충실하겠다는 마음으로 자연과 가까운, 자연 그 자체를 화장품에 담아내고 싶었다는 키초. 유기농 화장품, 천연 화장품이 각광받는 시대에서 키초만의 자연주의 철학은 한국은 물론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흔들기 충분했다.
“중국의 뷰티족들 중에서는 키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사람들이 많아요. 거창하지도, 화려하지도 않지만 화장품을 사용해봤을 때 그 진심이 느껴진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키초 압구정로데오 플래그십 스토어에 다녀온 이후 키초 마니아가 되었다는 사람들이 많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이번 방문이 더 기대 되네요”
▶▷ 장한일, 키초를 만나다
키초 압구정로데오 플래그십 스토어에 들어선 장한일을 놀라게 한 첫 번째 포인트는 ‘규모’였다. 일반 뷰티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처럼 ‘제품 판매’ 위주가 아닌 뷰티 클래스, 카페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뷰티 문화 공간으로 꾸며져 있는 키초의 플래그십 스토어.
숲 속에 온 듯한 깨끗하고 자연친화적인 플래그십 스토어 분위기는 가만히 있어도 마음을 편안하게 만들어준다. 키초의 플래그십 스토어는 일반 시민들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매주 뷰티 세미나, 뷰티 블로거 모임 등 다양한 뷰티 이벤트가 진행돼 한국 뷰티족 사이에서도 이미 유명한 곳이다.
“압구정로데오에 이런 공간이 있을 줄은 몰랐어요. 고급스러우면서도 깔끔하고 내추럴한 분위기가 완전 제 스타일이에요. 왜 중국 뷰티족들 SNS에 키초 플래그십 스토어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는지 이제 이해되네요”
▶▷ 장한일이 직접 써본 키초, 어땠을까?
“메이크업 아티스트다 보니 브러시에 관심이 많은 편이에요. 정말 다양한 브러시가 있다는 데 한 번 놀라고 퀄리티에 두 번 놀라네요. 전문가들은 아마 보면 알거에요. 키초 브러시의 질이 얼마나 뛰어난지요”
그가 첫 번째로 발길을 멈춘 곳은 브러시 코너였다. 다양한 용도로 활용되는 메이크업 브러시를 꼼꼼하게 살펴보며 큰 만족감을 표현한 장한일.
특히 그가 관심 있게 살핀 것은 세안 시 사용하는 키초 버블 모공 브러쉬(KICHO Bubble Pore Brush)였다. 버블 모공 브러시는 부드럽고 촘촘한 마이크로 0.05mm의 초 미세모로 제작된 세안용 브러시로 피부 자극 없이 한층 깨끗한 세안을 가능케 한다.
이때 천연 계면활성제를 사용해 트러블 없이 순하게 사용 가능한 키초 천연 미네랄 포밍클렌저(KICHO Natural Mineral Foaming Cleanser)와 함께 사용하면 그 효과는 더욱 배가 된다. 버블 모공 브러쉬에 내장되어 있는 자석 때문에 사용 후 관리도 무척 쉬울 것 같다며 장한일은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순면으로 제작된 마스크팩이라니 정말 신기해요.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도톰한 시트의 두께가 무척이나 놀랍네요. 거기다 향도 은은해서 남자들한테도 거부감이 없을 것 같아요”
장한일이 극찬한 두 번째 제품은 키초 피토 리프레싱 데일리 마스크(KICHO phyto Refreshing Daily Mask)였다. 간편한 피부 관리를 위해 마스크팩을 즐겨 사용한다는 장한일은 피토 리프레싱 데일리 마스크를 직접 손등에 붙여보며 향과 특징, 기능 등을 꼼꼼하게 살펴봤다.
그가 가장 놀라움을 표현한 부분은 ‘시트의 두께’였다. 고농축 피토성분이 듬뿍 담긴 천연 순면 시트마스크로 제작되었기 때문에 다른 마스크팩과 달리 도톰한 두께를 자랑하는 리프레싱 데일리 마스크. 전성분까지 꼼꼼하게 따져본 장한일은 중국인들의 마스크팩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사실 사람들은 스타일링에만 신경 쓰지 모근과 두피 건강에는 소홀한 편이거든요. 근데 합성계면활성제 없이 천연성분만으로 만들어져 두피와 모근의 본질적인 건강을 챙겨주는 샴푸라니 좋네요. 향도 좋고요. 성분을 꼼꼼하게 체크해 봤는데 이거 너무 괜찮은데요?”
장한일이 가장 만족감을 드러낸 제품은 키초 딥 뉴트리션 헤어 테라피 샴푸(KICHO Deep Nutrition Hair Therapy Shampoo)였다. 딥 뉴트리션 헤어 테라피 샴푸는 화학 원료 없이 천연유래성분만으로 만들어진 프리미엄 천연 샴푸. 한국에서는 두피 건강 및 탈모로 걱정하는 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이다.
정제수, 화학성분 없이 각종 천연 성분으로만 만들어진 건강한 샴푸. 장한일은 성분표를 꼼꼼하게 체크한 후 향과 사용감 등을 살펴보며 샴푸에 대한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그의 마음을 사로잡은 두 가지 포인트는 천연 성분만으로 제작되었다는 점과 두피의 pH 밸런스를 맞춰주는 기능적인 부분이었다.
“키초의 다양한 제품들을 직접 사용해 보니 왜 중국 뷰티족들이 그렇게 열광하는 지 알것 같아요. 플래그십 스토어 분위기부터 제품까지 뭐 하나 부족한 부분 없이 너무 만족스럽네요”
키초 압구정로데오 플래그십 스토어
- 주소: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161길 25(신사동 662-1)
- 연락처: 070-7854-5669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2014 bnt K코스메틱 8대 연말 기획③] K-코스메틱, 향후 미래는?
▶ [2014 bnt K코스메틱 8대 연말 기획④] K코스메틱의 신화
▶ [2014 bnt K코스메틱 8대 연말 기획⑤] 2014 K코스메틱 10대 키워드
▶ [2014 bnt K코스메틱 8대 연말 기획⑥] 차이나뷰티 신화를 말하다
▶ [2014 bnt K코스메틱 8대 연말 기획⑦] 중국 뷰티 아이콘, K-코스메틱의 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