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은 수입차 업계에게 있어 시련의 달이다. 바로 벤츠코리아와 폭스바겐코리아 이야기다.
열흘 전 '광주 30대 남성의 2억 벤츠 파손' 사건이 있었다. 간헐적인 시동꺼짐 현상으로 2억원 상당의 벤츠 S63 AMG를 스스로 파손시키는 영상이 화제가 됐다. 벤츠코리아가 일주일 만에 새 차 교환을 결정하면서 일단락됐지만 막대한 브랜드 이미지 실추는 피할 수 없었다. 게다가 이와 유사한 결함을 호소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정부까지 원인 조사에 나섰다.
폭스바겐의 경우 훨씬 심각하다. 미국시장에서 판매하는 디젤차 배기가스 배출량을 속이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환경기준을 회피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이에 따라 한화 약 20조원에 달하는 유례없는 천문학적인 벌금을 물게 생겨 사상 최대 위기를 맞은 것이다. 폭스바겐코리아의 경우 국내 판매중인 차는 해당 없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환경부가 국내 출시된 차 역시 전면 재조사에 나서면서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아쉬운 점은 대응의 속도다. 벤츠의 경우 일주일이라는 기간 동안 대응없이 방관하다 여론 압박에 떠밀려 조치를 취했고, 폭스바겐코리아도 처음과 달리 정부가 적극 개입하자 한 발 물러섰다. 그 어떤 소식이든 시차 없이 국경을 넘나드는 시대임을 감안하면 빠른 원인파악과 사태해결보다 '선긋기'가 우선이었던 셈이다.
미진한 대응은 수입차에 대한 소비자 불만을 증가시키는 요소로 꼽힌다. 특히 그간 응축됐던 수입차의 품질과 A/S 관련 불만이 한 꺼번에 쏟아지면서 기업 브랜드도 적지 않은 타격을 입고 있다.
업계에선 이번 사건을 계기로 수입사의 태도 또한 달라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강력한 브랜드 파워로 소비자의 불만을 누를 수 있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의미다. 적극적이고 즉각적인 소통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그렇게 본다면 이번 사건의 해결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는 지금이라도 선제적으로 취해져야 한다. 소비자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도 말이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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