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큼 다가온 가을, 당신의 피부는 적신호?

입력 2015-10-07 15:00  


[심규권 기자] 한가위가 지나고 비가 한 번 내리더니 부쩍 쌀쌀해진 날씨가 느껴지는 요즘이다. 더군다나 일교차가 10도 이상 벌어져 피부 건강관리에 비상이 걸렸다.

여름내 땀, 피지, 그리고 트러블로 녹초가 된 피부는 이제 한숨을 돌렸지만 오히려 요즘 같은 날씨를 방심했다가 피부 당김 현상, 두터워진 각질, 건조로 인한 잔주름, 그리고 여드름 등 다양한 피부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더욱 주의해야 한다.

여름철보다 쉬울 것 같으면서도 묘하게 신경 쓸 것이 많은 가을철 피부 건강관리. 가장 중요한 자외선 차단부터 수분 보충까지 다양한 각도로 접근해보자.

▶여름에만 자외선 차단? 절대 아니다


자외선지수는 봄과 여름에 상승하다가 가을과 겨울에 약간 줄어드는 것이 사실이지만 사계절 내내 자외선 차단에 신경써야만 한다. 오히려 일부 가을날 자외선 지수는 한여름의 그것보다 높은 수치를 보일 때가 있다.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트러블 중 가장 나쁜 것은 기미나 주근깨 같은 색소질환이다. 아무리 강도가 약해도 자외선 차단을 소홀히 하면 기미, 주근깨, 잡티 등이 짙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가을철 직사광선은 늦봄이나 여름보다는 약하지만 피부를 위해 우선 피하는 게 상책.

자외선차단제는 자외선차단지수(SPF) 30 이상 제품을 사용하고 스킨과 로션을 피부에 충분히 흡수시킨 후 소량씩 덜어 문지르지 말고 두드려주면서 여러 번 두껍게 발라야 한다. 또한 외출시 2시간마다 수시로 덧발라 주면 효과적이다.

이와 함께 평소 비타민C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 수분을 보충하자. 과도한 스트레스 역시 피부 상태를 악화시키는 주범이므로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는 것도 중요.

자외선차단제는 피부에 순하면서 효과적으로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제품을 골라 써야한다. 이왕이면 식물에서 추출해 피부 친화력이 좋은 보습 성분과 비타민 E가 들어있는 화장품을 선택하면 하루 종일 피부를 촉촉하게 끈적임 없이 지켜준다.

▶각질제거는 가을철 피부 건강관리의 시작


어느 계절이나 그렇지만 피부 관리 기본은 각질제거. 급격히 건조해진 날씨로 여름보다 각화과정이 둔화돼 생긴 과다 각질은 피부를 칙칙하게 하고 모공을 막아 여드름 등 각종 트러블을 일으킨다. 모공이 막히면 수분 크림, 팩을 듬뿍 발라도 피부에 흡수되지 못하므로 피부가 더욱 건조해질 수 있다.

하지만 각질층이 피부에 불필요한 것만은 아니다. 각질층은 피부를 외부자극과 세균 등으로부터 막아주는 보호막이다. 다만 불필요하게 각질이 피부를 두껍게 덮고 있으면 화장이 뜨고 화장을 하지 않는 남성이라도 피부가 건조하고 더럽게 보인다.

각질 제거는 주 1~2회 정도 부드러운 각질 제거제로 하자. 다만 알갱이가 큰 스크럽 등은 피
부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세안 후 빠르게 수분이 증발되므로 바로 페이스 오일, 부스터, 그리고 세럼 등을 발라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해야 한다.

▶마지막 단계는 수분 공급!


마지막 단계는 수분 공급.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려면 수분량은 20~30%, 유분량은 70~80% 정도를 유지해야 하다. 하지만 일교차가 큰 날씨는 피부 내 유,수분 균형을 깨뜨려 피부 당김 현상과 번들거림을 일으킨다.

또한 앞서 말한 각질 제거를 너무 자주하면 유,수분 균형을 돕던 보호막까지 제거해 수분이 날아가기 쉬운 상태로 만들 수 있다. 때문에 각질제거 후 집중적인 수분 공급이 중요하다. 이때 유,수분 모두 함유된 보습제나 미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바르거나 뿌리는 것도 좋지만 물을 직접 섭취하는 것도 좋다. 물은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를 맑게 해주기 때문이다. 배처럼 수분 함량이 풍부한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도 피부를 건조하지 않게 하고 활력을 더하는데 도움이 된다.

★[Editor’s pick] 로얄코스메틱 골드 EX 크림, 로션


위와 같이 가을철 피부는 꾸준한 관리가 생명이지만 피부 타입과 맞는 적절한 화장품 선택 역시 무시 못 하는 부분이다. 예민해진 피부를 케어하기 위해 로얄코스메틱 ‘골드 EX 크림’, '골드 EX 로션'과 같이 순하고 영양가가 높은 보습제로 데일리케어를 해줘야 하는 것.

골드 EX 크림은 기존의 스킨, 아이크림, 에센스, 로션, 그리고 크림 등 기초라인 및 각질제거 기능까지 하나로 모은 올인원 제품으로써 젤 타입 제형으로 피부에 빠르게 흡수되는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골드 EX 로션은 EX 시리즈를 완성하는 마지막 단계로써 거칠고 건조한 피부에 한 층 더 뛰어난 보습효과를 주는 아이템이다. 골드 EX 크림과 함께 사용하면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스페셜 케어로 피부에 집중 보습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다.
(사진제공: 로얄코스메틱, bnt뉴스 DB)

bnt뉴스 기사제보 beauty@bntnews.co.kr

▶ 한가위 메이크업은 이렇게!
▶ 태연-송지효-박보영, 모태미녀들이 밝히는 피부 케어 TIP
▶ 스타들의 공항뷰티, 그것이 궁금해!
▶ 전효성-다솜, 메이크업 잘 받는 피부 케어법
▶ [리얼체험] 애프터 바캉스 케어에 사용한 아이소이 착한 진정수분팩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