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지스톤이 2015년 순매출과 영업이익 등 경영실적이 증가했다고 14일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지난해 순매출은 3조1,744억엔(한화 약 41조8,06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5,172억엔(약 5조7,052억원), 경상수익은 5,073억엔(약 5조5,95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2%와 9.5% 늘었다. 그러나 순이익은 2,842억엔(약 3조1,357억원)으로 5% 감소했다.
회사는 실적 호조의 요인으로 아시아 시장을 비롯해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수요가 고르게 증가한 점, 국제 원자재 가격이 하락한 점 등을 꼽았다. 반면 지난해 베네수엘라 자회사, 브리지스톤 파이어스톤 베네수엘라 법인과 소속 자회사를 분리하면서 453억엔(약 4,723억원) 손실을 기록해 전체 순이익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 사업 현황을 살펴보면 일본의 경우 겨울철 날씨가 예년보다 따뜻해 스노 타이어 판매가 줄었다. OE타이어 공급은 예년과 비슷한 수준이었지만 승용차용 타이어와 경트럭 타이어 판매가 소폭 감소했다. 북미지역에서는 승용차용 타이어와 경트럭 타이어 판매가 증가했다. 유럽시장에서는 전체 제품군의 판매실적이 전년 대비 크게 성장했다.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승용차 및 경트럭용 제품군 판매 신장이 두드러졌고, 트럭 및 버스용 타이어는 점진적인 성장세를 이어갔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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