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서 자율주행 주제로 한 첫 모터쇼 열렸다

입력 2017-11-16 10:45   수정 2017-11-16 16:56


 2017 판교자율주행모터쇼가 16일 경기도 판교제로시티 기업지원허브에서 개막했다. 

 판교자율주행모터쇼사무국에 따르면 이번 모터쇼는 18일까지 사흘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린다. 경기도와 서울대학교가 공동 주최하고 킨텍스,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모터쇼에선 자율주행차 시연 및 시승과 레고 자율주행차 경진대회 등이 마련됐다. 또 자율주행 관련 산업 흐름을 소개하고 미래도시 비전을 보여줄 산업박람회와 국제포럼도 동시 개최된다.

 야외 자율주행 행사장에서는 자율주행차 시승회, 자율주행차와 인간의 미션대결,  2017 EV 슬라럼 대회, 대학생 E-포뮬러 경주대회 등이 진행된다. 모터쇼 기간 동안 매일 2시간씩 운영되는 자율주행차 시승회는 사전 온라인 신청을 통해 시승 가능하다. 자율주행차에는 국민대 무인차연구실에서 제작한 자율주행 트램과 국민대와 KT가 선보이는 현대자동차 그랜저 자율주행차 등이 포함됐다.


 '자율주행차 VS 인간 미션대결'은 장애물 피하기, 공사표지판·보행자 인식하기, 속도제한 등 여러 교통 상황 하에서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운전 미션을 수행하느냐를 평가한다. 운전경력에 따라 운전 초보자에서 한국자동차경주협회에 선수로 등록된 전문가까지 사전 응모를 통해 선정된 운전자 10명이 자율주행차와 대결한다. 대결에는 국제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 자율주행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한 초소형 전기차(대창모터스 다니고)가 사용된다.

 대학생 E-포뮬러 경주대회에서는 미래 자동차산업의 주역이 될 국내 자동차 공학 및 메카트로닉스 전공 학생들이 직접 제작하고 E파워트레인을 장착한 포뮬러 자동차로 경주를 벌인다. 가동 및 제동 테스트, 기동성과 핸들링을 평가하는 오토크로스, 장시간 서킷을 도는 내구레이스, 그리고 차량 설계에 대한 발표대회 점수를 합쳐 우승팀을 선정한다. 

 또 기업지원허브 1층 국제세미나실에서는 17일과 18일 이틀 동안 초등부 및 중고등부 학생들이 벌이는 레고 자율주행차 경진대회가 진행된다. 참가팀들이 사전에 프로그래밍해 조립한 지능형 로봇 자동차는 경기장 트랙에서 스스로 판단해 주행, 평형주차, 요철구간 통과 등 미션을 수행하는 대결을 펼친다. 이외 야외 주차장 일대에서는 전기스쿠터, 전기자전거, 전동보드, 전동 휠 등 다양한 스마트 모빌리티를 전시하고 이를 활용한 시연 및 시승 행사가 진행된다.

 기업지원허브 1층에서는 자율주행 산업박람회가 개최된다. 판교제로시티 등 경기도의 미래 도시 비전을 보여주는 주제관과 자율주행차, 영상센서모듈, ADAS 기술, V2X(차량과 차량 사이의 무선통신), 인공지능 등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선보이는 비즈니스관으로 운영된다. 비즈니스관에는 KT, 언맨드솔루션, 켐트로닉스, 스프링클라우드, 이지마일(프랑스) 등 국내외 자율주행 관련 16개 업체가 참여했다. 

 또 16일부터 이틀간 기업지원허브 3층 다목적홀에서는 자율주행 관련 글로벌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여 4차 산업혁명과 자율주행 산업 발전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포럼이 열린다. 이번 국제포럼은 '4차 산업혁명시대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를 주제로, 세계 자율주행 분야 리더들과 국내 관련 학계 및 산업계 전문가 20여 명이 초청돼 주제 발표 및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포럼 첫 날인 16일 기조세션에서는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4차 산업혁명시대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를, 컴퓨터 시각 자율주행 전문가인 알베르토 브로기(Alberto Broggi, 이탈리아 파르마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가 '자율주행을 위한 시각 인지기술'을 주제로 강연한다.

 한편, 개막식에는 경기도가 12월부터 판교에서 첫 시범 운행할 예정인 자율주행셔틀이 처음 공개됐다. 2대가 제작된 자율주행셔틀은 12월부터 매일 오전과 오후로 나누어 몇 차례 판교역과 판교제로시티 내 5.5㎞ 구간을 순환 운행한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국토부, 기아차 쏘울 등 9,167대 리콜
▶ 마세라티, ADAS 넣은 기블리 가격 공격적?
▶ 현대차, 벨로스터 후속 양산 돌입
▶ 한국지엠, 쉐보레 전시장 방문하면 매주 크루즈 쏜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