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국내 도로 위를 달린 자율주행차의 누적 주행거리가 19만㎞에 달햇다고 18일 밝혔다. 이 기간 자율주행차와 관련된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국토부는 2016년 2월부터 자율주행차를 연구하는 기관이 자율차를 실제 도로에서 주행할 수 있도록 시험·연구 목적의 자율주행차에 임시운행허가를 허용키로 했다. 이에 따라 2017년말까지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기관 및 기업은 교통안전공단, 기아차, 네이버랩스, 만도, 삼성전자, 서울대, 쌍용차, SK텔레콤 LG전자, 자동차부품연구원, KT,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양대, 현대모비스, 현대차 등 17곳이다.
이들은 총 30대의 자율주행차로 공도 주행 시험을 진행했다. 현대자동차(6대), 서울대(4대), 교통안전공단, 기아차, 삼성전자, 한국전자통신연구소(각 2대) 등이 연구용 자율주행차를 다수 투입했다.
2016년말까지 주행실적은 약 2만6,000㎞에 머물렀다. 그러나 2016년 11월 임시운행허가를 받은 자율주행차가 전국을 달릴 수 있도록 개방하고, 동일한 자율차를 여러 대 신청하거나 추가로 신청하는 경우 절차를 간소화하면서 주행거리가 7배 이상 증가했다는 게 국토부 설명이다.
자율주행차는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서울 여의도와 경기 화성 및 의왕 등을 주로 달렸다. 화성과 의왕의 경우 완성차 업체의 연구소가 근접한 지역이고, 고속도로의 경우 각 기관 등이 레벨3 수준의 자율주행차를 개발하면서 정속주행 등을 시험한 결과인 것으로 국토부는 파악하고 있다. 레벨3 자율주행차는 일상적인 상황에서 고속도로 등을 차가 스스로 달릴 수 있는 수준을 말한다. 차간 거리 및 속도 유지, 차선 유지 및 변경 등의 기능이 필수적이며, 운전자가 언제든 직접 주행에 관여할 수 있어야 한다.
김채규 국토부 자동차관리관은 "자율주행차가 축적한 주행데이터를 각 기관들이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데이터 공유센터를 올해 말까지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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