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사는 30일 금융위원회 예비인허가를 획득하고 본격적인 신설보험사 설립작업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혁신 보험사는 보험 데이터와 ICT를 결합, 고객에게 합리적이고 다양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신개념 손해보험사다. 국내 혁신을 주도하고 있는 대표기업들이 새로운 개념의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서로 손잡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큰 것으로 평가된다. 이는 미래 보험산업 프레임을 획기적으로 전환시켜 고객이 경험하지 못한 혁신적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3사 공통의 목표와 도전의식에 따른 것이다.
이번 예비인허가 획득으로 보험과 ICT부문 간 융합을 이루는 국내 최초의 ‘인슈어테크(InsureTech)’ 손보사가 설립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세계적인 4차산업 및 핀테크 혁신 추세에 따라 보험업계의 디지털 혁신 기술 활용은 세계적인 금융산업 트렌드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중국의 평안보험은 2013년 알리바바, 텐센트 등과 합작해 중국 최초의 인터넷 보험사인 중안보험을 설립했다. 미국 보험사 메트로마일, 레모네이드 등은 자동차 정보수집단말기(OBD) 또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혁신적 보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도 금융산업의 경쟁과 혁신적 서비스 그리고 실생활 혜택 증가 등을 촉진시킬 디지털 혁신 보험사의 출현을 기다려 온 게 사실이다.
현대차와 한화손보, SK텔레콤은 이러한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첨단 ICT와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합리적인 보험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자동차 운행정보와 보험료를 연동하는 '개인별 특성화 자동차보험'을 우선 선보인 뒤 애완동물보험, 사이버보험, 여행보험, 반송보험 등 기존에 제공하지 않던 생활밀착형 보험도 출시할 예정이다.
신규 보험사는 고객이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모바일기기 등을 이용해 상품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AI를 활용한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도입키로 했다. 또 다양한 혁신 스타트업과 유통사업자들에게 사업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개방형 플랫폼을 구축,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한 경쟁력있는 보험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번 공동사업을 통해 고객 라이프스타일 변화 대응과 보험, 통신, 자동차 등 산업 간 데이터 융합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또 차 판매시점에만 고객과 접점을 갖게 되는 기존 커뮤니케이션 구조의 한계를 극복하고, 커넥티드카나 친환경차를 위한 마케팅관련 서비스 개발을 위해 이종산업과의 협업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세계적인 4차산업 전개 양상과 금융산업의 혁신성장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년 전부터 다양한 투자와 사업 진행 의지를 내비쳐 온 한화손보는 이번 사업을 통해 디지털 혁신작업을 가속화해 나갈 예정이다. SKT도 오픈 이노베이션 기반의 손해보험 혁신 플랫폼 구축 사업모델의 성장가능성을 높이 보고 ICT 및 다양한 유관 인프라를 결합,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에 공동 노력하기로 했다. 국내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를 주도하고 있는 알토스벤처스도 사업모델의 혁신성과 투자회사와의 시너지 창출 가능성을 높이 평가, 설립 전 단계 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인 선투자를 결정했다.
한편, 디지털 혁신 보험사는 예비인가 획득으로 상반기중 회사 설립 준비를 마치고, 빠르면 연내 사업을 개시할 예정이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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