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판매 224만 1,530대...4.5% 증가
-판매 늘었지만 실적지표 감소 두드러져
현대자동차가 올해 상반기 매출액 47조1,484억원과 영업이익 1조5,424억원을 기록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현대차는 서울 본사에서 2018년 상반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열고 판매대수 224만1,530대(도매판매 기준). 자동차 매출 36조2,414억 원, 금융 및 기타 매출 10조9,070억 원, 경상이익 2조547억 원, 당기순이익 1조5,424억 원(비지배지분 포함) 등을 보고했다.
자동차 판매대수는 소폭 증가했다. 상반기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대수는 185만 5,223대로 전년 동기 대비1.8% 늘었다. 중국을 포함한 전체 판매는 224만1,530대로 4.5% 신장했다. 같은 기간 국내 판매는 35만4,381대로 2.8% 성장했다.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1.1% 감소했다. 회사는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신흥국 통화 약세 등을 주 요인으로 꼽았다. 매출원가율은 84.3%로 3.2%P 상승했다. 환율악화 외에도 공장 가동률 하락 등에 따른 고정비 부담 상승, 국제회계기준(IFRS) 변경으로 기존 영업부문에 포함되던 수출비가 매출원가에 포함된 부분도 악영향을 끼쳤다.
영업부문 비용은 5조7,619억 원이다. 마케팅 활동 등 전반적인 비용 집행 축소로 10.3% 줄었다. 그러나 영업이익이 37.1% 감소하면서 영업이익률이 3.5%로 1.9%P 하락했다. 경상이익과 당기순이익도 각각 29.7%와 33.5%씩 뒷걸음질 쳤다.
2분기(4~6월) 실적은 판매 119만2,141대, 매출액 24조7,118억 원, 영업이익 9,508억 원 등이다.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회사는 보수적인 의견을 내놨다. 글로벌 통상 환경 악화 및 미국 금리 인상, 신흥국 중심의 환율 변동성 확대 등으로 당분간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현대차는 예측했다.
하반기 사업 전략으론 SUV 공급 확대, 주요 판매 차종 상품성 강화, 자체 기술력 확보 및 전략적 협업을 통한 미래 이동성 분야 경쟁력 강화 등을 제시했다. 올해 국내 출시한 신형 싼타페 등 주력 차종의 글로벌 신차 출시 등은 실적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코나와 싼타페 등 SUV를 중심으로 판매 모멘텀이 향상되고, 인도와 러시아, 브라질 등 주요 신흥시장 판매가 호조를 보인데 힘입어 전체적인 판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다만 달러화 대비 원화 강세 등 비우호적인 환율 여건과 미국 등 주요시장 재고 안정화를 위한 전략적인 공장 가동률 하향 조정이 일시적인 고정비 부담으로 이어지며 수익성이 지난해 상반기 대비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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