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친 눈길에서 헛도는 바퀴의 구동력 최적화
-2년간 스웨덴 혹한 환경에서 6,000㎞ 성능 테스트
현대자동차가 이달 말 공개 예정인 대형 SUV '팰리세이드'에 새롭게 장착될 '스노 모드' 실험 영상을 자사 미디어 채널인 HMG TV와 공식 SNS를 통해 20일 공개했다.
성능 테스트는 북극권에 근접한 스웨덴 북부의 소도시 아르예플로그(Arjeplog)에서 진행했다. 겨울에 최저 영하 40도까지 내려가는 혹한지역으로 눈길과 빙판 언덕 등 자동차 주행에 가혹한 조건을 갖췄다. 스노 모드는 4개의 바퀴 중 일부가 눈길에서 헛돌거나, 공중에 떴을 때 상대적으로 접지력이 높은 나머지 바퀴에 동력을 집중시켜 험로 탈출을 도와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국산 SUV 최초로 팰리세이드에 적용한다.
영상에는 눈길을 주행하던 팰리세이드의 왼쪽 뒷바퀴가 공중에 떠서 헛도는 상황이 연출된다. 차 센서가 0.02초 만에 이를 인식하고 구동력 제어가 시작된다. 제어 과정은 우선 전륜의 구동력 일부를 후륜으로 이동시키고, 이는 다시 접지력이 양호한 바퀴로 신속하게 전달돼 일반 AWD로는 탈출하기 힘든 상황을 헤쳐 나오게 된다.
스노 모드는 AWD의 구동력 배분과 자동차 전자제어장치(ECU)의 엔진 토크 및 응답성 제어, 자동변속기 제어장치(TCU)의 변속패턴 제어, 전자식 주행 안정화 컨트롤(ESC) 제동 제어 등 네 가지 기술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며 작동한다.
현대차는 2년 동안 겨울철마다 연구원들을 아르예플로그로 파견해 다양한 노면에서 6,000㎞가 넘는 테스트 주행 과정을 거쳐 최적의 제어 로직을 개발했다. 이 같은 '지능형 지형 반응 시스템'을 통해 대형 SUV로 다양한 환경에서 레저나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한편, 팰리세이드는 이달 28일(현지시간) 미국 LA오토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며, 곧이어 국내 사전계약 접수를 시작한다. 새 차는 운전석에서부터 3열 승객석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간에 직관적인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개발된 디자인과 패키지, 안전·편의 기술을 적용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 재규어 역사 담은 XJ 한정판, 뭐가 다를까
▶ BMW코리아, 내년 신차는 X5로 시작
▶ 쉐보레 볼트EV, 올해 소비자 인도 완료...내년 물량 확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