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국 걸맞은 올바른 자동차 정비 문화 발전 방안 찾아야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가 '제1차 자동차 안전 정비 포럼'을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포럼은 지난달 27일 국가인적자원개발 컨소시엄 교육기관 도료교육센터에서 열렸다. 포럼에 참석한 패널들은 사고 수리 차가 정확한 안전 수리 규격 없이 불완전 수리되는 실태를 꼬집었다. 또, 사고차의 수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지에 대한 이유와 자동차관리법에 따른 정비사업체의 의무 불이행 문제, 보험사의 전손·분손 문제, 금융사의 수리차 불법매도 문제, 국토부의 수리검사제도 문제, 국민들의 피해문제, 소비자의 안전정비 알 권리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패널들은 "자동차 제작사가 사고 수리에 대한 명확한 지침기준을 공개하지 않고 정부도 현 상황을 방관하고 있다"며 "특히 레몬법에 따라 불완전한 수리를 한 정비업체는 제작사에게 소송을 당할 수도 있고 모든 비용을 환불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자동차 안전 정비를 검사해야 할 기관이 제대로 된 시설, 장비를 갖추지 않아 불완전한 차가 도로를 달릴 위험이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포럼에서 도출된 방안은 매뉴얼 정비에 입각한 정비업계의 동참 호소, 자동차제작사에 명확한 기준을 갖춘 정비지침 발표 촉구, 불량정비·보험사기업체 처벌 강화, 도로교통안전공단에 정확한 수리검사 촉구, 손해보험사에 명확한 기준에 따른 소비자 안내 촉구, 사고수리의 중요성 대국민 인지 촉구 등이다.
한편, 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는 국민안전점검정비센터 설립과 자동차 정비와 관련한 문제와 대안을 정부, 국회 소비자가 함께 논의하는 세미나를 상반기 내 열 계획이다.
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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