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환경 문제 일으키지만 해결될 수도"

입력 2019-03-26 18:10   수정 2019-03-26 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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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탄소배출 저감은 제품 뿐 아니라 서비스, 기술 등도 수반돼야
 -전기트럭도 '총 소유비용' 따져야
 
 "엄격해지고 있는 글로벌 탄소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완성차 업계의 기술적 노력 뿐 아니라 정부, 그리고 민간이 함께 힘을 모아야 한다. 자동차는 온실가스 문제를 야기하는 동시에 해결책을 제시 할 수 있는 부문이다."

 25일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와 유럽자동차제작자협회(ACEA)가 '한-유럽 미래 자동차 컨퍼런스'를 열었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기회와 과제를 짚고 한국과 유럽의 미래차 기술에 대해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 자리에서 에릭 요나트 ACEA 사무총장은 오염 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클린 모빌리티'를 실현하려면 탈 탄소와 더불어 새로운 모빌리티 서비스의 등장, 그리고 커넥티비티와 자율주행 등의 신기술이 융합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전기와 수소전기 등 동력의 전환에만 의지해서는 한계가 있다는 것. 특히 그는 자동차의 경우 탄소 배출에 있어 문제를 야기하는 동시에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수단이라고 강조했다.

 먼저 친환경차는 크기 등 다양한 선택지가 필요하다는 게 요나트 사무총장의 주장이다. 시장 선택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는 것으로, 효율을 위해 소형차만 고집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라는 것. 특히 최근 공공의 적으로 몰린 디젤은 "사장되면 안되는 기술"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디젤 기술은 환경적으로 검증됐고 배출가스 대기 질에 있어 완벽에 가까워졌다"며 "친환경 디젤은 여러 대안 중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개발과 보급에 있어 독자 노선이 아닌 다국적 협력관계를 긴밀히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최근 프랑스 가스회사 에어리퀴드 등 다국적 에너지기업과 수소전기차, 충전인프라 보급 확대를 위한 협력 중이며 완성차 업계에선 아우디와 특허 및 주요 부품을 공유하기로 한 점을 예로 들었다. 특히 향후 수소전기차의 과제는 충전 인프라와 더불어 단가를 낮추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서경원 현대차 연료전지사업부 팀장은 "수소전기차의 주요 부품인 연료전지스택과 수소 저장 시스템의 단가를 낮추는 게 관건"이라며 "비용구조가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기술적인 측면은 이미 완성단계"라고 설명했다.

 상용차 업계에서는 현재의 내연기관 기술과 전기 파워트레인만으로 엄격해진 탄소규제를 충족하는 건 불가능하다고 진단했다. 폴커 하젠베르크 다임러그룹 자동차 규제 전략 담당은 화력발전으로 생산된 전력 역시 친환경에 대한 의문이 나오기에 대체 에너지가 요구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상용부문에 있어 현재 다임러는 연료전지, 전기 뿐 아니라 디젤 재생 에너지 발굴을 위한 시범 플랜트를 가동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만트럭버스는 상용부문에 있어 디젤을 대신할 대체 에너지의 도입 역시 총 소유 비용(TCO, Total Cost of Ownership)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적 해택이 없으면 친환경성을 갖춰도 의미가 없다는 것. 펠릭스 퀴베르트 만트럭버스 대체수송부문 부사장은 "전력요금이 낮아졌기 때문에 TCO 측면에서 전기트럭의 경제성이 확보됐다"고 주장한 반면 "수소전기트럭은 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생태계와 비교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며 설명했다.   

 이재완 자동차안전연구원 안전기준국제화센터 센터장은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안전기준에 있어 국제 표준의 시급함을 강조했다. 때문에 각국에서 개별적으로 제정하는 기준을 융합하는 것이 관건이라는 것. 이 센터장은 "법규는 산업을 저해하는 제약이 아닌 프로모션을 하는 역할"이라며 "규제는 미래 기술을 제한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이 있어야 하며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컨퍼런스에는 디미트리스 실라키스 주한유럽상공회의소(ECCK) 회장 겸 벤츠 코리아 사장 등 국내외 산학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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