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대한 자금이 몰리는 거대한 시장인 중국은 많은 국내기업이 꿈꾸는 시장이기도 하다. 하지만 중국은 만리장성 같은 큰 규제가 있는 나라인 만큼, 국내기업이 이 규제를 뚫고 단독진출을 하기란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중국에 정통한 기업과의 협력은 필수다. 이에 최근 중국토탈마케팅 전문기업 신우씨엔티(대표 신서윤)가 중국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주목 받는다. 신서윤 대표와의 문답으로 신우씨엔티의 설립 목적과 성과, 제공 서비스 등에 대해 알아본다.
Q. 신우씨엔티에 대한 짤막한 설명 부탁 드린다.
중국토탈마케팅 전문기업 신우씨엔티는 중국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클라이언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토탈마케팅서비스를 제공해주는 기업이다. 현재 중국 전역에 브랜드 홍보부터 제품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방위 비즈니스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
Q. 회사의 연혁은 어떻게 되나.
신우씨엔티의 시작은 중국 기반의 영화, 예능, 드라마 등을 제작하는 중국향 미디어콘텐츠 사업이었다. 실제로 10년간 76편의 콘텐츠를 제작하며, 금마장 제작자상 수상 등의 실력을 인정받을 만큼 중국 내 미디어 분야에서 많은 활동을 진행했다.
이후 2018년부터 그 동안 쌓아놓은 중국 내 강력한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보다 혁신적인 솔루션을 만들게 되었다. 이는 단순히 매출을 높이고 이윤만을 추구하기 위해서가 아닌, 끊임없이 변화하는 중국 광고시장에 국내 클라이언트가 대응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내놓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2019년에는 토탈 솔루션을 구축했으며, 대한민국의 우수한 기술력과 유망한 특허기업들을 선별하여, 중국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주는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앞으로도 우리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크고 대담한 비전을 지향하여 비전을 이뤄내는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Q. 회사를 설립하시게 된 계기와 목적
‘현지화가 없다면 전 세계 모든나라에서 성공하더라도 중국에서 성공할 수 있을 지 여부를 확신할 수 없다’는 메시지를 바탕으로 중국 소비자와 생산자의 트렌드를 예측하고, 정부의 정책의 변화를 기회로 만들어 위험요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지, 미디어의 영향력은 어떠한지 등 현지화를 위해 주목해야 할 점과 해야할 점을 전해주고 싶었다. 이는 곧 신우씨엔티 설립의 출발점이 되었다.
Q. 올해 주요성과는 어떠한가.
먼저 신우씨엔티와 전략적 제휴를 체결한 국내 파트너사가 10곳 이상으로 늘었다. 또한 파트너사들 뿐만 아니라, 신우씨엔티와 토탈솔루션 마케팅 계약을 맺은 고객사가 전년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이와 함께 중국 쇼핑몰 시장의 약 90%를 장악하고 있는 중국 대형판매플랫폼 타오바오와 협업하여 신우씨엔티 판매플랫폼을 구축했다. 이제는 중국 오픈마켓이나 따이공이라 불리는 소규모 보따리상을 통해 진행되는 유통체계, 검색엔진 최적화나 SNS홍보와 같은 소극적인 마케팅만으로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중국소비자의 니즈와 중국 유통플랫폼의 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토탈솔루션과 더불어 대형판매플랫폼을 활용한 유통망을 구축하고자 결심하였고 올 상반기 노력에 대한 결실을 맺었다.
Q. 귀사의 핵심 상품은 무엇인가.
신우씨엔티는 한국기업이 보다 효율적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할 수 있도록 ‘신우씨엔티 중국마케팅 토탈솔루션’을 구축하였다. 해당 솔루션은 ① 인플루언서 판매마케팅 ② PR및컨텐츠마케팅 ③ TV방송프로그램광고마케팅 ④ 한국신우기업점 제품 홍보 및 판매 등록 진행 등으로 구성된다. 한국기업 제품의 홍보·마케팅부터 유통과 판매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함으로써 중국시장 진출과 안착을 위해 필요한 모든 리소스를 연결했다.
토탈솔루션의 핵심가치는 ‘지속성’에 있다. 홍보제품이 확정되면 제품의 중장기 마케팅 전략을 끊임없이 기획하고, 중국팀과 계속해서 변화하는 중국시장의 흐름을 분석하며, 제품의 시장안착 방안까지 설계하고, 다양한 임팩트를 계속해서 인지시키는 ‘꾸준한 실행’에 집중한다. 이러한 지속성은 해당 브랜드 및 제품이 목적으로 하는 바를 중국 소비자들에게 잘 전달시켜줄 뿐만 아니라, 일관적으로 반복되는 활동으로, 중국 소비자들로부터 하나의 신뢰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충분한 자사 제품의 경쟁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기진출 고정비 부담으로 실제적으로 현지 공략과 판매를 망설이는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토탈솔루션 매출쉐어 프로세스’를 전개하고 있다. 중소기업이 필요한 마케팅 초기자금을 확보하여 중국시장 진출을 도모할 수 있도록, 신우씨엔티에서 직접 기업의 제품특성을 파악하고 스토리텔링까지 구성하여 펀딩자금을 만들어준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금적인 마케팅 비용은 절대적으로 줄이며 시장공략을 가속화 할 수 있다.
Q. 2019년 회사의 목표는 무엇인가.
대외적으로는 중국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의 마케팅과 유통을 지원하는 가교 역할을 하는 것이며, 대내적으로는 우리와 함께하는 고객사들에게 책임지고 지원하여, 실질적인 성과와 가치창출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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