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모의고사를 앞두고 자기소개서 작성으로 고민하는 수험생이 많아지고 있다.
특히 수정을 반복하며 자기소개서 작성에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 학생들은 정작 모의고사 및 정시 준비에 제대로 된 시간을 할애하지 못해 기대 이하의 성적을 받게 될 수도 있다.
입시전문 목동 사과나무학원은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 1:1 자기소개서 첨삭 수업을 진행한다. 사과나무학원 김경석 소장은 “첨삭 수업은 자기소개서 작성을 빠르게 마친 뒤 정시 준비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1차 목적”이라며 “수시, 자기소개서, 내신 점수가 우수하더라도 대학이 요구하는 수능 최저등급 기준에 부합해야만 결국 합격 관문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목동 사과나무학원은 합격하기 위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싶다면 먼저 생활기록부에서 글감을 찾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생활기록부 내 진로활동, 동아리활동 등에서의 학습과 활동을 분석한 후 이를 통해 생긴 변화의 과정을 상세히 기록해야 입학사정관에게 진정성 있는 학습 태도를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학교 수업과 각종 동아리 활동을 하는 필연적 동기가 무엇인지 서술한 뒤 자신만의 차별화된 느낀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고, 공부를 하는 동기와 그로 인해 배운 점을 밝히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지닌 학생이란 인상을 심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외에도 △진로계획과 대학교 학업계획을 작성할 땐 학계와 관련 직종의 최근 동향을 고려해 작성해하기 △시간 순서별로 사건을 하나의 주제로 엮어 작성하기 힘들 땐 소제목을 달기 △ 진정성 있는 태도를 강조하고 싶다면 지속적인 활동을 했음을 증명하기 등을 감안하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길 당부했다.
한편, 목동 사과나무학원이 진행하는 자기소개서 1:1 첨삭 프로그램에 관심있는 이는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