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회사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배터리 고정용 테이프가 최근 삼성전자의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10’에 적용됐다고 10일 밝혔다. 그동안 전량 테사가 독점했던 이 테이프의 국내 시장 규모는 연간 3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된다.
이 테이프는 스마트폰의 일체형 배터리를 단단히 고정해주면서 수리할 땐 쉽게 떨어져야 한다. 얇은 휴대폰이 바닥에 떨어져 발화하지 않도록 배터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까지 갖춰야 한다.
홍기영 대표(사진)는 “밀착성과 내충격성을 향상하는 한편 가격은 외국산보다 약 25% 떨어뜨렸다”고 설명했다. 이 테이프는 갤럭시노트10+의 대용량 배터리(4300mAh)에도 적용된다.
연구원 출신인 홍 대표가 1991년 설립한 영우는 휴대폰과 디스플레이, 인쇄회로기판(PCB) 등에 들어가는 다양한 점착테이프와 의료용 테이프를 개발·생산하고 있다. 스마트폰 한 대에만 전기 전도와 절연, 차광, 방수, 방열 등 다양한 기능의 테이프 30여 종이 들어간다.
스마트폰 배터리가 기존의 분리형에서 일체형으로 변화하는 등 산업 트렌드가 급격히 변화하면서 영우 매출은 2015년 481억원까지 증가했다가 지난해 220억원으로 줄었다. 그런데도 이 회사는 연구개발(R&D) 투자를 오히려 늘려왔다. 지난해 28억원을 포함해 최근 5년간 총 112억원(매출 대비 평균 6.5%)을 투입했다.
그 결과 올 하반기에는 스마트폰의 굴곡진 화면(커브드글라스)에 적용할 수 있는 밀착성이 우수한 플렉시블데코필름, 다양한 디자인이 가능한 컬러데코필름 등을 시장에 내놓을 예정이다. 현대·기아자동차 및 BMW와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 테이프, 전기배터리 테이프 개발에도 참여하고 있다. 영우는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자외선(UV)박리 테이프 개발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군포=문혜정 기자 selenm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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