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소재 전문 제조업체인 ㈜애니켐(대표 이옥란)과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조재영교수팀이 산학협동 공동개발로 압출코팅 방식에 의한 제품으로는 국내 최초 UL2485(펄프 재활용성) 인증 친환경 재활용성(펄프회수성) 방수코팅 종이(상표 ECO CIRCLE)를 출시했다.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는 폴리에틸렌 수지에 식품용 고순도 미세 탄산칼슘 입자를 45중량% 고도로 분산한 특수 복합체를 코팅소재로 사용, 원가경쟁력이 우수한 압출코팅 방식으로 제조한다.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조재영교수팀이 기초연구를, 기능성 소재 전문 제조업체인 ㈜애니켐(대표 이옥란)은 양산화 기술개발을 맡았다.
그간 종이컵이나 종이트레이, 종이쇼핑백에 사용됐던 재활용성 방수코팅 종이는 아크릴 수지계 에멀젼 등을 습식코팅한 제품이 많았다. 이 경우 재활용성은 탁월하지만 폴리에틸렌 방수코팅 종이 대비 방수성, 열접착성 및 용기성형성이 떨어진다. 또한 폴리에틸렌 방수코팅 종이 제품의 경우 재활용성이 없어 거의 전량 소각에 따른 환경적인 부담이 크다.
이번에 개발된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는 압출코팅 방식을 사용, 폴리에틸렌 방수코팅 종이 보다 방수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열접착성 및 용기성형성도 유사한 수준을 나타낸다. 가격도 그다지 비싸지 않아 방수코팅 종이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현재 국내 특허등록을 완료했으며, 해외 특허출원을 준비 중이다.
UL2485 인증을 획득하며 재활용성 역시 뛰어난 것으로 확인받았다. UL2485 공인시험기관 중 하나인 캐나다 FPInnovations에서 평가한 결과, 코팅층 성분 등 제거량이 코팅 종이 총무게의 9.7중량%로 원래 코팅층 성분만이 9.6중량%인 점을 감안할 때 펄프가 거의 100% 회수되는 것으로 판정받았기 때문이다.
UL2485 인증은 TAPPI 표준에 따른 펄프 해리공정을 통한 코팅층 성분 등 제거량이 코팅 종이 총 무게의 15중량% 미만인 경우에만 부여된다. 작년부터 코팅 종이의 재활용성을 평가하는 국제적인 표준규격으로 UL2485 인증을 활용하고 있다. 환경부 역시 UL2485를 기준으로 방수코팅 종이 제품의 재활용성 여부를 판정하고, 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에 한해 사용을 유도하고자 준비 중이다.
㈜애니켐 전승호 박사는 "UL2485 인증 친환경 재활용성 방수코팅 종이는 테이크아웃 종이컵, 패스트푸드용 종이트레이, 종이쇼핑백 등에 사용할 수 있다"며 "친환경 방수코팅 종이가 빠르게 보급되어 폐기물 감량 및 자원순환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약 20조 원에 이르는 방수코팅 종이 세계시장에서 수출유망상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