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협약은 동남아 시장 교두보 국가인 베트남의 유력 기업과 체결하는 산업인공지능 분야 최초 공동사업 협약으로서 급성장하는 동남아 산업인공지능 시장 선점이 목표다.
에이아이네이션은 이번 협약을 통해 K뷰티 플랫폼을 비롯한 한국형 산업인공지능 플랫폼 개발과 글로벌 서비스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서울대 NCIA 연구실은 40여 명의 딥러닝 전공 연구원들로 구성된 산업응용수학 연구실로서 2015년부터 삼성전자, SK C&C, 네이버 등 국내 대기업과 딥러닝 산업문제 연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오고 있다.
Net2E는 2005년 베트남 하노이에 설립된 한베 합작법인으로 베트남 최대 국영 그룹인 베트남 우편통신그룹(VNPT)과 합작으로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산업인공지능의 현지 산업 적용을 위해서는 학습데이터와 운용 인력의 현지화가 필수적이다. 학습데이터 측면에서 중국 연변대학 협약에 이어 1000만명 온라인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Net2E와 협약함으로써 다양한 산업분야에 있어 저렴한 비용으로 경쟁력 있는 학습데이터를 생산하는 한국형 글로벌 인공지능 데이터 팩토리 구축이 가능해졌다.
Net2E의 사업 네트워크을 기반으로 신뢰할 수 있는 한베 산업인공지능 생태계가 조성된다면 한국 스타트업 기업 베트남 진출 및 베트남 스타트업 기업의 한국 시장 진출이 획기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은 에이아이네이션 전략담당 부사장은 "동남아-중국과 동시 연계해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산업분야의 인공지능 전환을 통해 한국형 산업인공지능 플랫폼을 구축해 나아간다면, 시장 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고 충분히 산업인공지능 분야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