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리스크’까지 겹친 르노삼성자동차와 한국GM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르노삼성은 올 1~9월 생산량이 전년동기 대비 24.9% 급감했고, 기존 모델 단종으로 판매부진 장기화가 우려되고 있다. 7년 만에 희망퇴직을 받고 있지만 르노 본사의 물량 배정이 계속 미뤄져 앞날이 불투명하다. 한국GM도 올 1~9월 생산량이 14년 만에 최저다. 5년간 누적 적자가 4조4000억원에 이르는데 올해도 흑자전환은 난망이다. GM본사가 ‘파업지속 시 물량 감축’ 경고를 내놨고, ‘철수설’도 다시 고개를 든다.
자동차업계가 이제는 생존이 절대 과제가 돼버렸다. 경기침체의 긴 터널에 갇혀 ‘미래차 태풍’까지 맞게 된 마당에 낮은 생산성, 고비용 구조에다 수시로 파업하면서도 회사가 유지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뼈를 깎는 구조조정과 혁신 없이는 회사도, 일자리도 지킬 수 없다.
숱한 부침을 겪은 해외 자동차공장 중에는 반면교사도 있고, 모범 사례도 있다. 호주에선 첨예한 노사 대립 속에 해외 업체들이 모두 철수해 연간 18조원의 산업과 5만 개 일자리가 사라졌다. 반면 르노가 경영 악화로 폐쇄까지 검토한 스페인 바야돌리드 공장은 정반대 사례다. 르노가 물량을 유지하는 대신 노조는 임금동결, 단체교섭 3년주기 전환 등을 합의하는 ‘바야돌리드의 결단’으로, 세계 148개 자동차공장 중 생산성 1위로 살아났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어떤 길을 택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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