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튜디오코인 ‘포룸 VR’, VR 활용한 미래형 토론 프로그램 선보여

입력 2019-10-21 13:46   수정 2019-10-21 13:47



가상현실(VR) 콘텐츠 전문 기업 스튜디오코인(대표 문영삼)이 제56회 전국도서관대회 도서관문화전시회에 참가해 다양한 VR 콘텐츠를 선보이며 큰 호응을 받았다.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해당 전시회에 참석한 스튜디오코인은 전국 도서관 관계자가 모인 가운데 도서관에 최적화된 협동학습형 VR 콘텐츠 ‘포룸 VR’를 선보였다.

‘포룸 VR’은 대화와 토론을 통해 주어진 퍼즐과 스토리를 풀어내는 게임이다. VR 체험자가 특정 상황을 마주하면 태블릿PC를 통해 접속한 나머지 5~10인의 참가자들이 의견을 모아 주어진 선택지 중 하나를 고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포룸 VR’ 시리즈를 구성하는 스토리는 각각 다른 갈등 상황을 참여자들에게 제시하여 흥미를 유발한다.

2017년 12월 처음 공개된 첫 번째 시리즈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의 경우 의사소통을 통한 협동, 가치의 선택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이어 두 번째 시리즈 ‘프랑켄슈타인’은 초등학생 5학년 ~ 중학생 연령을 대상으로 생명존중, 인간탐구, 과학과 윤리라는 비교적 무거운 주제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간다.

두 콘텐츠 모두 올해 학교, 도서관, 공공 기관 등 교육 프로그램으로 활용되며 교육 효과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는 ‘포룸 VR’이 단순 VR 체험으로 끝나지 않고, 실제 토론 및 토의 교육으로 이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포룸 VR’ 참여자들은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가치관을 확립할 수 있다고 평한다.

스튜디오코인 부스를 방문한 도서관 관계자는 “도서관의 활동 영역을 넓힐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하던 중, 4차 산업 핵심 기술 중 하나인 VR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이란 점이 흥미를 끌었다”며, “토의 주제 전달이나 학습 효과에만 중점을 두어 흥미 요소가 조금은 떨어지지 않을까 우려했는데, VR 콘텐츠의 내용이나 시청각 퀄리티가 기대 이상으로 좋아 흥미와 콘테츠 내용을 동시에 잡아 매우 인상깊었다.”며 관람 소감을 전했다.

스튜디오코인은 ‘포룸 VR’ 외에도 VR 기술을 활용한 안전 교육 콘텐츠 ‘스쿨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과학 학습 콘텐츠 ’모두의 안전’을 선보였다.

스튜디오코인 관계자는 “도서관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는 VR 콘텐츠를 알리기 위해 올해 도서관문화전시회에 참가했다. 교육 프로그램에 최적화된 VR 콘텐츠가 공공 도서관 등지에 보급되어 미래교육모델 확산 및 보편적 교육에 기여하고 싶다”며 참가 목표를 밝혔다.

이어 “‘포룸 VR’ 2편의 주제에 이어 올해 12월엔 문화예술을 주제로 다양한 창작활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세 번째 시리즈 ‘오즈의 예술가들’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포룸 VR’ 시리즈 체험의 폭을 더욱 넓힐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편 전국도서관대회는 한국도서관협회가 주최하는 연례 행사로 전국 도서관 사서를 비롯해 도서관 관계 기관, 단체, 업계 관계자가 모여 의견 교류의 장을 만든다. 행사 기간 열리는 도서관문화전시회는 관련 신기술과 제품을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올해에는 도서관 및 도서관 관련 회사와 단체 70여 곳이 참여해 전시장을 꾸몄다.

권유화 한경닷컴 기자 kyh111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