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미국 시장에서 작년 같은 달(9만8127대)보다 11.1% 증가한 10만9036대를 판매했다. 현대차(제네시스 포함)가 5만9029대, 기아차가 5만7대를 각각 팔았다. 지난해 같은 달보다 각각 11.3%, 10.9% 늘었다.
올 1~10월 현대·기아차의 누적 판매량은 109만3899대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했다. 2011년부터 9년간 미국 시장에서 연 100만 대 이상 판매 목표를 가뿐히 달성했다.
일등공신은 SUV다. 현대차의 경우 SUV가 판매량의 54.4%를 차지했다. 지난달 SUV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36.0% 늘었다. 싼타페가 같은 기간 41.9% 증가한 1만964대 팔렸다. 투싼(1만1288대), 코나(5514대), 팰리세이드(4357대) 등도 효자 역할을 했다. 아이오닉과 쏘나타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 판매량도 두 배 이상 뛰었다.
지난달 G70 등 제네시스 브랜드도 1935대 판매됐다. 작년 같은 달보다 다섯 배 이상 늘었다. 기아차의 쏘렌토(8533대)와 스포티지(7623대), 텔루라이드(6075대) 등도 제 몫을 했다는 분석이다. 회사 관계자 “적절한 인센티브(할인) 전략과 재고 관리로 미국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유럽 시장에서도 1년 만에 시장 점유율 8%대를 회복하며 4위에 올라섰다. 유럽계 완성차 업체를 빼면 도요타 등을 제치고 1위다. 유럽자동차제조협회(ACEA) 기준 현대·기아차의 지난 9월 점유율은 8.0%로 집계됐다. 전달인 8월(6.6%)에 비해 1.4%포인트 뛰었다. 폭스바겐그룹(20.0%), PSA그룹(16.5%), 르노그룹(9.7%)의 뒤를 이었다. 도요타(5.6%)와 BMW그룹(7.9%), 다임러그룹(7.9%) 등을 따돌렸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