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문 여는 한경 TESAT] 생산가능인구

입력 2019-11-05 17:43   수정 2019-11-06 00:06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문제] 실업률을 측정하기 위해선 정부는 먼저 생산가능인구를 파악해야 한다. 한국의 생산가능인구는 만 ( )세 이상에서 만 64세 이하에 해당하는 인구다. ( )안에 들어갈 나이는 무엇인가?

(1) 15
(2) 16
(3) 17
(4) 19
(5) 20

[해설] 생산가능인구란 생산가능연령인 만 15세 이상에서 만 64세 이하에 해당하는 인구다. 생산가능인구는 경제활동인구와 비경제활동인구로 나뉘는데 경제활동인구는 다시 취업자와 실업자로 구분되며, 비경제활동인구는 주부와 학생, 구직단념자 등이 해당한다. 정답 (1)

<hr >
[문제] 다음은 A국의 2018년 국내총생산(GDP) 통계이다. A국의 2018년 수출과 순수출을 순서대로 옳게 계산한 것은?

● 국내총생산 : 3500
● 소비 : 1800
● 투자 : 700
● 정부 구입 : 400
● 정부 이전 지출 : 100

(1) 알 수 없음 - 500
(2) 알 수 없음 - 600
(3) 400 - 500
(4) 500 - 600
(5) 600 - 알 수 없음

[해설] 국내총생산(GDP)이란 한 나라의 가계 기업 정부 등 경제 주체들이 일정 기간 생산한 최종 생산물의 가치를 시장가격으로 모두 합한 것이다. 국내총생산은 소비·투자·정부 지출(구입)·순수출의 합이며, 정부 이전 지출은 국내총생산에 포함되지 않는다. 국내총생산이 3500으로 주어진 상태에서 소비·투자·정부 구입의 합은 2900이므로 수출에서 수입을 뺀 순수출은 600이고, 수출액은 알 수 없다. 정답 (2)

<hr >
[문제] 다음 지문을 읽고, 전자결제 시장의 시장 형태와 연관된 내용을 <보기>에서 모두 고르면?

LG유플러스가 전자결제(PG) 사업부를 기업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내놓는다. 이 사업부는 KG이니시스에 이어 국내 2위 전자결제 사업자다. 국내 전자결제 시장은 KG이니시스와 LG유플러스, NHN한국사이버결제 등 3개사가 65~7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LG유플러스가 시장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 PG사업부를 매각하기로 한 건 ‘선택과 집중’을 위해서다. 본업인 통신사업과의 시너지 효과가 크지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동통신과 유료방송 등 핵심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비핵심사업을 정리하기로 했다는 분석이다.

< 보 기 >
ㄱ. 게임이론
ㄴ. OPEC
ㄷ. 공유지의 비극
ㄹ. 내시균형
ㅁ. 가격수용자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ㄱ, ㄴ, ㅁ
(4) ㄴ, ㄷ, ㄹ
(5) ㄴ, ㄷ, ㅁ

[해설] 지문에 나타난 전자결제 시장의 시장 형태는 과점이다. 과점이란 소수의 기업이 시장수요 대부분을 공급하는 시장 형태다. 과점 시장은 진입장벽이 존재해 새로운 기업의 진입이 어렵거나 불가능하다. 진입장벽의 대표적인 예로는 정부의 인허가, 특허권, 생산요소의 독점적 소유 등이 있다. 과점 시장과 관련된 내용으로는 한 사람의 행위가 다른 사람의 행동에 미치는 상호의존적·전략적 상황에서 의사결정이 어떻게 이뤄지는가를 연구하는 게임이론과 이와 연관된 내시균형이 있다. 또한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같이 카르텔을 형성하는 행위도 과점 시장과 관련이 있다. 정답 (2)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