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울산을 수소 그린모빌리티 규제자유특구로 지정함에 따라 내년 1월부터 2년간 수소 전문기업 육성과 수소 충전 인프라, 소재·부품산업 육성 등 수소 대중화를 선도할 전주기 생산체계 구축에 나선다고 14일 발표했다. 시는 6건의 실증 특례와 1건의 규제 특례를 받았다.
23개 기업과 기관이 특구사업에 참여해 그동안 법령과 안전기준 미비 등으로 상용화가 어려웠던 지게차 등 물류운반기계와 선박, 이동식 수소충전소, 대용량 수소이송차량 등에 대한 사업화를 추진한다. 에스아이에스, 덕양, 에이치엘비, 하나티피에스 등 18개 수소 전문기업과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선급, 건설기계부품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울산테크노파크 등 5개 연구기관이 특구사업자로 참여한다. 모든 특구사업자는 국비 184억원을 포함한 총 320억원의 재정 지원과 세제 감면 혜택도 받는다.
울산의 수소특구는 울산테크노산업단지 등 수소산업 인프라가 우수한 12개 지역을 중심으로 총 면적 142만㎡ 규모로 조성한다. 특구사업 중 하나인 수소연료전지 실내 물류운반기계 상용화는 수소동력체계를 적용한 지게차와 무인 물류운반차를 제작해 산업 현장에서 실증하고 안전기준을 마련한다. 기존 디젤기관 및 전기동력을 청정연료인 수소로 대체해 작업환경 개선과 충전 시간 단축에 따른 작업 효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미국에서는 수소지게차 2만5000여 대가 대형마트 등에서 운행 중이고, 국내에서는 인천공항공사가 경유와 전동지게차 500대를 단계적으로 수소지게차로 전환하기로 하는 등 사업 전망이 매우 밝다”고 말했다.
수소연료전지 선박 상용화는 수소 연료전지를 적용한 소형 선박을 제작해 운항하는 실증사업이다. 친환경성과 정숙성이 우수한 수소선박을 안전하게 제작하고 장생포항, 태화강을 따라 전망대까지 실증 운항해 태화강에서 수소유람선을 운항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고효율 수소공급시스템 확충 사업은 지금보다 수소 이송량을 세 배 늘려 수소튜브 트레일러 1대로 현행 수소차 넥쏘 30대를 향후 100대 이상 충전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구축한다.
시는 2030년 수소산업 세계 1위를 목표로 세계 수소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수소전기차 생산 기반 구축, 수소 융복합밸리 조성, 수소 전문기업 및 소재·부품산업 육성, 수소 제조 및 저장 능력 확대 등 수소산업 육성 10대 프로젝트도 차질 없이 추진하기로 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 수소산업이 규제 해제라는 날개를 달았다”며 “세계적인 수소경제도시로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