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고객중심으로 KPI 전면개편…비이자이익 부문 제외

입력 2019-11-18 14:45   수정 2019-11-18 14:46

우리은행이 고객 중심으로 직원의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인 성과평가제도(KPI)를 전면 개편한다.

18일 우리은행에 따르면 손태승 은행장은 이날 전국 영업본부장 회의를 소집해 이런 내용을 담은 KPI 혁신방안을 선언했다.

우리은행은 지점이 특성에 맞게 자율적으로 영업할 수 있도록 평가지표를 기존 24개에서 10개로 대폭 축소했다.

내년에 시행하는 KPI에서 비이자이익 지표를 없애고 위험조정이익(RAR)으로 단일화하기로 했다. 위험조정이익은 은행의 영업수익에서 직·간접비를 제외한 이익을 뜻한다.

아울러 고객 수익률, 고객 케어 등 고객 지표의 배점을 확대하고 평가 주기를 반기에서 연간으로 늘려 잡았다.

손 행장은 최근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파생결합펀드(DLF) 대책을 언급하며 고객자산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피해 고객에 대한 신속한 배상을 위해 철저히 준비할 것을 주문했다.

손 행장은 "모두가 공감은 하지만 실행에 주저했던 과제들을 지금 바꾸지 않으면 혁신의 기회는 다시 오지 않을 것"이라며 "직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변화와 혁신의 주인공이 되자"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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