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삼성전자와 빅스비 기반 '시민고감형 스마트 서비스' 개발 추진

입력 2019-11-21 13:42  

경기 수원시는 삼성전자와 '빅스비' 기반 공공서비스 제공에 협력하기로 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시민교감형 스마트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이는 삼성전자의 음성인식 인공지능인 빅스비를 활용하는 시민들에게 수원지역 생활·관광 정보는 물론 도시안전까지 제공하는 지역밀착형 서비스가 개발되기 때문이다. 빅스비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시가 처음이다.

시 관계자는 "스마트 서비스는 말 만하면 인공지능이 동네정보를 찾아주는 서비스"라며 "
수원지역을 기반으로 한 대표기업인 삼성전자와의 콜라보레이션이라는 점에서 서비스 개발의 의미는 크다"고 설명했다.

빅스비 기반 시민교감형 스마트 서비스는 지역을 기반으로 교통, 환경, 복지, 에너지, 관광 등 공공데이터를 음성인식 인공지능을 통해 제공받는 것이다.

동네를 산책하다 카페를 검색해 미리 메뉴를 주문하고, 가까운 곳에 있는 공유자전거를 찾거나, 남는 시간을 활용할 문화 정보를 원할 경우 빅스비에게 물어보면 공공데이터를 통한 정보가 제공되는 식이다.

사고나 위급상황 발생 시 도시안전센터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빠르게 신고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안내돼 안전도 한층 강화된다.

시는 지난 9월 스마트도시 시범인증 도시로 선정돼 스마트시티 챌린지 실증사업으로 ‘New 1794 정조대왕 No.1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프로젝트는 삼성SDS, 삼성전자, 단국대 및 이노뎁 등 다양한 기업과 IoT, AI, 빅데이터 분석, 클라우드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도입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리빙랩 아이디어를 엮어 지속 가능한 스마트시티를 구현하는 것이 골자다.

시는 스마트시티 구현의 일환으로 추진된 빅스비 기반 시민교감형 스마트 서비스를 오는 연말까지 행궁동을 대상으로 스마트시티 챌린지 실증사업을 거쳐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 도시 데이터를 활용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 발굴과 데이터 기반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삼성SDS, 삼성전자와 협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삼성전자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빅스비를 스마트시티 사업에 적용해 수원시가 지향하는 스마트 시티가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