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의 달인' 꼬막짬뽕, 이북식 인절미,돈가스 달인.. 비결은?

입력 2019-12-02 20:47   수정 2019-12-02 20:48

'생활의 달인'(사진=방송 화면 캡처)

2일 밤 방영되는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꼬막짬뽕 달인, 이북식 인절미 달인, 패딩 세탁 달인, 돈가스 달인 등 다양한 달인들이 소개된다.

# 은둔식달-꼬막짬뽕 달인

이번 주 은둔식달 잠행단이 첫 번째로 찾아간 곳은 충청북도 보은 속리산에 위치한 어느 중식당이다. 사람들의 발길을 이끄는 이곳의 메뉴는 꼬막짬뽕으로 보은 사람들은 물론이고, 전국 각지에서 찾아온 손님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다. 30년 동안 이곳을 지켜 온 달인의 비결은 특별하다. 꼬막을 해감할 때도 냄비에 꼬막을 넣고 그 위에 채소를 듬뿍 올려 채소에서 우러나온 채수로 해감을 한다. 이렇게 해감을 하면 깔끔한 국물 맛을 낼 수 있다고 한다. 주문이 들어오면 고추와 갖가지 해물을 즉석에서 볶아내 국물을 만드는 것도 달인만의 비법이다.

# 이북식 인절미 달인

요즘 사람들의 발길을 이끄는 떡이 있다고 해서 찾아간 서울 삼전동에서는 하얗고 고소한 팥소가 떡을 감싸고 있는 이북식 인절미를 맛 볼 수 있다. 가장 좋은 재료, 좋은 마음으로 떡을 빚는다는 주인공은 바로, 서종열(男 / 52세 / 경력 6년) 달인이다. 보통 하얀 찹쌀떡에 콩고물을 묻혀 만드는 인절미와 달리 이북식 인절미는 찹쌀떡에 콩고물 대신 팥소를 묻혀 남다른 고소함으로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는다. 이 집 떡 맛의 핵심은 바로 팥소에 있는데 팥소를 만들 때에는 껍질을 벗겨낸 하얀 팥과 녹두를 섞어 고소함을 더한다. 달인의 이북식 인절미는 떡을 찔 때도 남다르다. 깔끔한 맛과 향을 내기 위해 찹쌀과 함께 유자와 통마늘을 함께 쪄낸다. 찹쌀이 반 정도 익으면 연잎에 감싸서 한 번 더 쪄내 은은한 향까지 입혀준다.

# 패딩 세탁 달인

겨울 필수품 패딩은 매일같이 입는 옷이지만, 매번 세탁소에 맡기기에도 부담이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다 보면 얼룩도 생기고, 옷의 형태도 훼손되기 마련인데 이런 고민을 단번에 해결해 줄 달인이 나타났다. 바로 최정민(男 / 41세 / 경력 17년) 달인이다. 얼룩이 묻은 패딩을 말끔하게 세탁하는 달인만의 비법은 바로 상추다. 상추를 넣고 끓인 물 위에 비닐을 덮은 패딩을 걸어놓으면 패딩 표면의 얼룩이 말끔하게 지워진다. 숨이 죽은 패딩 모자 털도 우유와 레몬만 있으면 뽀송뽀송하게 되살릴 수 있다. 우유와 레몬을 섞은 물로 패딩 모자 털을 세척하는 것이 달인만의 비법이다. 아무리 오래되고 손상된 패딩이라도 달인의 손만 거치면 새것처럼 다시 태어난다.

# 은둔식달-돈가스 달인

은둔식달 잠행단이 두 번째로 찾아간 서울 은평구에 위치한 돈가스집은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경양식 스타일의 돈가스를 만드는 곳이다. 이 집에서만 맛볼 수 있는 부드러운 식감의 돈가스를 맛보기 위해 주말에는 낮부터 밤까지 줄이 길게 늘어질 정도다. 사람들을 줄 서게 만들 정도로 인기 있는 돈가스의 첫 번째 비밀은 바로 고기 손질이다. 매번 직접 수작업으로 하는 고기 손질은 달인이 직접 개발한 도구를 사용해 수십 번 고기를 두드려서 부드러우면서도 고기의 씹는 맛은 그대로 살려준다. 두 번째 비밀은 숙성 작업으로 고기를 다시마에 감싼 뒤, 무즙을 넣고 숙성하면 고기에 연육 작용을 주는 것은 물론 다시마의 감칠맛과 무즙의 시원함이 고기에 더해진다. 마지막 비밀은 돈가스 소스다. 월계수와 감초 등 여러 가지 약재와 향신료를 넣고 끓인 소스가 달인표 돈가스를 만나면 그야말로 ‘찰떡궁합’이다.

꼬막짬뽕 달인, 이북식 인절미 달인, 패딩 세탁 달인, 돈가스 달인은 오는 12월 2일 밤 8시 55분 SBS '생활의 달인'에서 방영된다.

김나경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