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는 노년층과 환자를 위해 개발한 ‘연화식(軟化食)’ 시장이 식품업체들의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인구 감소에도 노년층 비중은 꾸준히 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의 현대그린푸드가 이 시장에서 가장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 회사는 2017년 단체급식이 아닌 연화식을 가정간편식(HMR)용으로 업계 최초로 출시했다. 동파육, 등갈비찜 등 전자레인지에 데워 먹을 수 있는 완전 조리형 연화식을 현대백화점과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에서 판매하고 있다. 현대그린푸드는 내년부터 생산량과 종류를 더 늘릴 계획이다. 경기 성남에서 짓고 있는 ‘스마트 푸드센터’에 연화식 전문 생산시설을 집어넣을 계획이다.
신세계푸드는 연화식도 부담스러워하는 노인과 환자를 위해 더 쉽게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연하식’을 개발 중이다. 식도 근육이 약해진 사람도 먹을 수 있도록 젤리 형태의 음식을 내놓는다. 내년 초 신세계의 연하식 전용 브랜드를 출시하기로 했다. 신세계는 해외 유명 영양치료 기업과 1년간 공동 연구를 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소량 팩 형태의 HMR 제품으로 이 시장을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워홈은 내년 상반기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도 살 수 있는 케어푸드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병원, 요양원, 어린이집 등에 단체급식 형태로 제공해온 연화식 브랜드 ‘행복한 맛남 케어플러스’(사진)를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용으로도 내놓는다.
CJ제일제당은 지난 9월 서울 강남세브란스병원에서 환자 988명에게 연화식을 공급하며 소비자 반응을 조사했다. 이주은 HMR상온마케팅담당 상무는 “환자식 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케어푸드 전문 브랜드를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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