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통합신공항 입지선정 이후, 기본계획 단계에 지역민이 희망하는 신공항건설을 위해 지난 8월부터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필요성 및 발전방향 연구용역’을 진행해 용역결과에 대한 최종보고회를 16일 도청 회의실에서 가졌다.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현재 대구공항은 소음과 환경문제, 공항시설 포화문제, 대구?경북권 거점공항 역할 요구 증대 등으로 이전 필요성이 대두되며, 새롭게 이전하는 통합신공항은 항공산업, 물류, 유통, 비즈니스, 관광 등을 아우르는 지역의 산업?관광 중심공항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장래항공수요 예측을 통한 시설규모 분석을 통해 항공수요는 통합신공항 개항시점(2026년) 490만명을 시작으로 2050년에는 950만명에 이르러, 항공여객 1000만명 시대가 될 것으로 분석됐다.
항공수요를 감안한 시설 규모는 활주로 3200m, 여객터미널 6만9000㎡, 계류장 22만㎡와 장래 확장성도 함께 검토돼야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현재 대구공항의 시설은 활주로 2755m 1본 계류장 5만 1182㎡,여객터미널 27,088㎡, 화물터미널: 844㎡다
대구?경북의 지역 경제 중심 역할을 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입지는 내년 1월말 결정된다. 본격적으로 통합신공항 건설 규모와 배치 등 구체적인 계획 수립을 위한 대구시의 ‘통합신공항 기본계획 용역’과 국토교통부의 ‘사전타당성검토 용역’도 내년부터 시작될 계획이다.
신공항 건설에 따른 배후신도시는 국제항공업무지구, 항공물류지구(항공물류복합단지, 항공MRO단지), 항공복합산업지구(항공복합산업단지, 국제업무단지, 에어시티)로 세분화 및 단계적 조성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됐다.
배용수 경북도 건설도시국장은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은 대구?경북 4개 권역(대구-포항-구미-신공항)을 하나의 광역경제권으로 묶어 전세계와 직접 연결하는 네트워킹 허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업 투자유치, 관광활성화, 인구유입 등을 통해 지역에 상상 이상의 경기 부양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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