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KNPS 조사는 서울, 수도권 및 6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65세 미만의 소비자 1만1073명을 대상으로 1 대 1 면접 방식으로 지난 4월부터 4개월간 이뤄졌다. 총 103개 산업군(소비재 제조업 26개, 내구재 제조업 23개, 서비스업 54개)을 대상으로 했다.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적극적인 추천의향을 지닌 충성고객의 비율에서 추천이 적극적이지 않은 고객비율을 뺀 ‘순추천 고객비율’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고객이 특정 기업을 타인에게 추천하고자 하는 의향을 한국적 특성에 맞게 조사했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올해 13년째를 맞은 KNPS에서 소비재 4개, 내구재 7개, 서비스업 8개 등 총 19개 산업이 13년 동안 줄곧 고객들로부터 최고의 추천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기업으로는 15개였다. 13년 연속 1위를 유지한 산업은 소비재 제조업의 약 15%, 내구재 제조업의 약 30%, 서비스업의 약 15%로, 내구재 제조업에 속한 기업에 대한 고객 충성도가 높아 해당 산업 기업에서 고객 추천을 높이기 위한 활동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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