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시장에서도 수납이나 공간을 특화한 아파트가 인기를 얻고 있다. 29일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대림산업이 서울 서대문구 홍은1구역 재건축으로 공급하는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 1순위 청약에서 200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1만1985명이 신청해 평균 59.9 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중 최고경쟁률은 전용 84㎡형으로 46가구 모집에 4958명이 몰려 107.78 대 1의 경쟁률을 나타냈다.
가구 취향대로 배치하게 설계
청약에 앞서 문을 연 모델하우스에서도 전용 84㎡는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았다. 안방을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한 평면이었다. 보통 안방에는 발코니 공간이 배치됐지만, 이 아파트의 경우 안방에 발코니 공간을 없앴다. 방의 크기를 넓혀 큰 침대도 들어갈 정도다. 또 거주자의 취향에 맞게 가구를 배치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창을 높게 달아 침대 배치를 자유롭게 옮길 수 있고, 방의 3면 벽에 TV 단자가 모두 설치돼 어디에든 놓을 수 있다. 안방에 포함된 파우더룸은 자리를 차지하는 좌식이 아닌 입식으로 구성했다. 그만큼 수납공간이 넓어져 화장품 외에 옷을 보관하기 좋도록 꾸몄다. 방문객들 또한 이러한 점을 유심히 살폈다. 한 관람객은 “아이들이 어려서 안방에서 네 식구가 같이 자는데 넓게 쓸 수 있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27일 모델하우스를 개관한 서울 강남구 개포동 개포주공아파트 4단지를 재건축하는 ‘개포프레지던스자이’에도 수납과 공간을 강화한 설계가 나왔다. GS건설이 짓는 이 아파트의 전용 84㎡A형에는 코트룸과 대형 드레스룸이 있다. 코트룸은 현관과 가깝게 배치된 수납공간으로 의류관리기나 자주 입는 겉옷을 보관할 수 있다. 안방에 자리잡은 드레스룸은 발코니 확장으로 면적을 넓혔고 창도 달았다. 옷은 물론 이불이나 대형 용품도 보관이 가능하고 환기와 통풍도 된다. 소형인 전용 59㎡A형은 안방에 발코니 없이 설계했다. 거주자의 취향과 상황에 맞게 가구 배치가 가능하다.
이상국 GS건설 분양소장은 “정비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아파트는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는 인식이 있지만, 이 아파트는 천장고를 높이고 수납이 다양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3375가구로 짓는 개포프레지던스자이는 전용면적 39~114m㎡ 255가구를 일반에 공급한다. 개포지구 내 최대 규모의 단일 아파트 브랜드 단지다.
코트룸, 현관창고 등 도입
지방에서 분양되는 아파트들도 수납공간을 특화한 사례가 있다. HDC현대산업개발과 SK건설은 광주 동구 계림2구역 주택재개발사업을 통해 선보이는 ‘광주 계림 아이파크 SK뷰’에 수납기능을 강화했다. 현관에 창고가 있고 주방 팬트리와 워크인 드레스룸도 있다. 총 1715가구 중 1101가구를 일반분양한다. HDC현대산업개발이 내년 1월 충남 당진시 읍내동 일대에 공급하는 ‘당진 아이파크’(426가구)는 최상층이 복층으로 설계됐다. 알파룸, 드레스룸, 파우더룸, 주방 팬트리 등 세대별로 다양한 수납공간을 마련했다.
포스코건설은 부산 동래구 온천시장정비사업을 통해 분양하는 ‘더샵 온천헤리티지’ 전 세대에 주방 장식장을 제공한다. 일부 가구에는 접이식 2단 선반과 손빨래용 세탁볼이 제공되는 다용도실이 설치된다. 오는 31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내달 2일 1순위, 3일 2순위 청약 신청을 받는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