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9일 이들 도시를 수소시범도시와 수소 R&D특화도시로 각각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먼저 경기 안산에선 노후화로 쇠퇴해 가는 산업단지에 수소 생산과 연관산업을 접목할 예정이다. 수소 생산을 조력발전과 연계해 친환경 도시로 육성하고, 수소충전소 세 곳을 설치해 수소버스 두 대, 수소지게차 10대를 운행할 계획이다.
또 수소 에너지로 운영되는 제조혁신창업타운을 만들고 경기행복주택 232가구를 공급할 예정이다.
울산에선 2013년부터 운영 중인 수소타운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도심 내 건물과 충전소에서 활용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사물인터넷(IoT) 기술이 적용된 배관망(10㎞)을 구축하고 수소 지게차, 선박용 수소충전 설비 등을 가동한다. 수소 시내버스 10대와 수소시티 투어버스 한 대도 운행하고, 공공임대주택 373가구와 국민임대 437가구도 공급한다.
완주·전주에선 완주를 수소생산 및 광역공급 기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전주엔 수소이용도시로 육성하는 상생협력 모델을 만든다. 두 도시에 수소버스 49대, 수소셔틀·테마버스 세 대 등을 운행할 예정이다. 특히 전주시는 매년 10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전주 한옥마을 인근에 홍보관을 설치해 등 수소에너지를 홍보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수소 R&D특화도시로 강원 삼척시를 선정했다. 삼척은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주거지 통합 에너지 관리 체계를 개발하는 실증지 역할을 맡았다. 이를 위해 에너지자립형 수소주택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드론 등 지역특화산업과 혁신산업도 연계할 방침이다.
선정된 지방자치단체는 구체적인 수소도시계획을 담은 기본설계 등을 내년 상반기에 마련할 계획이다. 하반기 이후부터는 배관설치 등 조성 공사에 착수해 2022년까지 수소도시 조성을 완료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시범도시와 R&D특화도시 선정을 계기로 수소에 대한 국민 인식이 전환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소도시 조성을 통해 관련 기술이 세계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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