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영 에어서울 대표(사진)는 8일 “지난해 예상치 못한 한·일 외교 이슈로 인해 타격을 받았지만 대대적인 노선 구조조정과 노선 다각화 작업을 앞당길 수 있어 오히려 전화위복이 됐다”며 “올 1분기부터 실적이 개선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어서울은 단거리 노선 중심의 사업 구조를 수정하고 중거리 노선 비중을 확대할 방침이다. 지난해 12월 베트남 하노이, 냐짱 노선에 신규 취항한 데 이어 올해 대만, 베트남 퀴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등 신규 노선을 운항할 계획이다. 에어서울은 베트남 다낭과 괌 노선 운항도 수요가 많은 오전 시간대로 옮겼다.
에어서울은 노선 다각화를 위해 중국 노선과 국내선도 확대한다. 이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단독 취항한 10월 인천~장자제 노선에서 연간 140억원 이상의 매출을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올해 중국 산둥반도 지역에도 신규 취항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0월에는 김포~제주 노선 취항으로 국내선 사업에 첫 진출했다.
에어서울이 노선 계획을 대대적으로 손본 건 지난해 일본 여행 자제 운동으로 타격을 받았기 때문이다. 에어서울은 당초 일본 노선이 전체에서 60% 이상 차지할 만큼 국제선 단거리에 주력했다. 하지만 ‘NO 재팬’ 운동 이후 적자를 기록하면서 나리타, 오사카, 다카마쓰, 히로시마 등 4개 노선 외에 일본 노선을 모두 운휴했다.
조 대표는 “이제 최악의 상황은 지났다고 본다”며 “에어서울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춰 ‘턴어라운드’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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