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삼성전자 IM사업부는 지난해 4분기 2조2715억원 안팎의 영업이익을 올렸을 것으로 추정된다. 증권사들의 실적 추정치를 평균한 값이다. 전 분기 2조9200억원에는 못 미치지만, 전년 동기(1조5119억원)보다는 8000억원 가까이 이익이 늘었다.
5G 제품을 빠르게 내놓은 효과를 봤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기준 글로벌 5G 스마트폰의 절반 이상은 삼성전자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갤럭시노트10 시리즈와 갤럭시폴드 등 프리미엄폰이 실적을 견인했다. 두 제품 모두 5G 모델로만 출시됐다.
갤럭시노트10 시리즈는 전작인 갤럭시노트9보다 판매가 늘어난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혁신 기능을 적용한 데다 일반 모델과 플러스(+) 모델을 내놔 소비자 선택권을 늘린 게 주효했다.
갤럭시폴드의 인기도 한몫했다. 한국에서는 3차 예약판매까지 매진됐다. 중국과 인도 등에서도 매진 행렬이 이어졌다. 제품 결함으로 출시가 3개월가량 미뤄지면서 애초 목표했던 100만 대에는 못 미쳤다. 그러나 지난해 예상을 웃돈 50만 대 안팎을 판매했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경쟁 확대로 마케팅 비용이 늘어난 건 영업이익에 마이너스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네트워크 부문에서도 5G 선점 효과를 톡톡히 봤다는 평가다.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에 따르면 2018년 5%이던 삼성전자의 네트워크 장비 세계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분기 11%로 뛰었다.
홍윤정 기자 yjh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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