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제과가 올해 분사한 해태아이스크림(옛 해태 아이스크림 사업부) 매각을 추진하고 있다.
30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해태제과는 해태아이스크림 매각을 위한 주관사로 삼일PwC를 선정했다. 삼일PwC는 비밀유지협약(NDA)을 맺은 잠재적 인수 후보들을 상대로 투자설명서(IM)를 배포하고 있다. 매각 측은 지난해 말부터 국내 사모펀드(PEF) 등을 대상으로 매각을 위한 사전 수요조사 작업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해태제과는 지난 1일 아이스크림 사업부를 떼내 별도 법인인 해태아이스크림을 신설했다. 지분 100%를 보유한 완전자회사 형식이다. 해태아이스크림은 부라보콘, 누가바, 바밤바, 쌍쌍바 등 여러 스테디셀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이탈리아 3대 젤라토 브랜드인 ‘빨라쪼(PALLAZZO)’도 운영하고 있다. 전국에 60여 개 매장을 두고 있다.
해태아이스크림 매각은 실적 부진으로 나빠진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행보다. 해태제과는 2016년 ‘허니버터칩’이 큰 성공을 거두면서 성장에 정점을 찍은 뒤 식품, 제과, 아이스크림 등 부문에서 실적이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해태제과 매출은 2016년 7928억원을 기록한 뒤 2017년 7430억원, 2018년 7063억원으로 줄었다.
해태제과는 지난해 10월 아이스크림 사업부 물적 분할을 발표하면서 경영 효율을 높이고 투자 및 신제품 연구개발(R&D)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분할 후 이 회사가 신속하게 정상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초기 자본금 5억원, 현금 68억원 등을 투입했다.
해태아이스크림 매각에 일부 PEF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빙과업계에서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확고한 브랜드 인지도를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해태아이스크림은 롯데제과, 빙그레, 롯데푸드에 이어 4위 빙과업체다. 시장점유율 10%대를 유지하고 있다.
주 소비계층인 유·청소년층의 인구가 줄고 있고, 마트 등에서 빙과 판매가 침체돼 있는 점은 걸림돌로 꼽힌다. IB업계 관계자는 “국내 빙과업계는 성장세가 꺾인 상황”이라며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선 기존 사업자 간 합종연횡이 불가피해 보인다”고 말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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