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3일 코스닥시장에 상장하는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의 창업자인 이민규 대표(사진)는 12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회사의 경쟁력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글로벌 항공 기업들의 인정을 받아 작년 말 기준으로 5920억원의 수주 잔액을 보유하고 있다”며 “2013년 설립부터 내년까지 연평균 200%에 육박하는 매출 증가율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소재 공급부터 부품 가공·조립 및 정비(MRO)까지 포괄하고 있다. 경남 사천과 미국 캘리포니아 및 조지아에 사업장을 두고 있다. 이 대표는 20대에 미국으로 건너가 금속 등 항공기 소재 사업을 시작했고, 2013년 한국에 생산거점을 마련했다.
이 대표는 세계적인 항공·방산 기업들의 1차 협력사가 된 배경에 대해 “고부가가치 부품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했기 때문”이라며 “특히 항공기의 핵심으로 이익률이 좋은 엔진 관련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기업 중 항공기 엔진 관련 부품으로 매출을 올리는 곳은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정도다. 이 대표는 “세계적인 기업들의 1차 협력사인 점을 활용해 앞으로 수주를 더 늘릴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고 했다.
고객사를 다변화한 것도 회사의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국내외 다양한 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해 최근 보잉의 737맥스 기종 생산이 일시 중단됐지만 경쟁업체에 비해 큰 타격을 받지 않았다”고 했다.
회사는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으로는 최초로 테슬라 요건 상장(이익미실현기업 상장특례)에 도전한다.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상장 요건을 완화해주는 제도다. 주관 증권사는 공모주의 일반 청약자에게 상장 후 3개월 동안 공모가의 90% 가격에 되팔 권리(풋백옵션·환매청구권)를 준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지난해 매출 462억원에 영업이익 37억원, 순손실 56억원을 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회사는 올해는 흑자전환에 성공해 순이익을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 대표는 “작년까지 손실은 증설 및 연구개발(R&D) 투자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지난해엔 IMM인베스트먼트, 센트로이드PE 등으로부터 275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회사의 희망 공모가 범위는 1만3000~1만5000원으로 이달 17~18일 수요예측(기관투자가 대상 사전청약) 결과를 반영해 확정한다. 예정 공모금액은 204억~236억원, 예상 시가총액은 1170억~1351억원이다. 기업공개(IPO) 대표주관사인 NH투자증권에서 20~21일 일반 청약을 받는다.
이고운 기자 ccat@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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