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상장 계열사 12곳 모두에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해 주주권 강화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현대글로비스,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차증권에 선제적으로 도입한 전자투표제도를 현대차, 기아차, 현대제철, 현대모비스, 현대건설, 현대위아, 현대로템, 이노션, 현대오토에버 등 나머지 9개 상장 계열사로 확대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들 계열사들은 이달 열리는 각사 이사회 결의를 거쳐 전자투표제도 도입을 확정하고 내달 개최될 주주총회부터 주주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주주총회 소집통지서 등을 통해 전자투표와 관련한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도 안내하기로 했다.
전자투표제도는 기업이 전자투표시스템에 주주 명부와 주주총회 의안을 등록하면 주주들이 주총장에 가지 않아도 인터넷 전자투표를 통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주주총회 참석 편의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보다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유도해 주주 권익을 향상시키는 대표적인 주주 친화 정책으로 꼽힌다.
현대차그룹의 이번 결정은 소액주주들의 주주권을 보장하고 주주총회 활성화를 위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이뤄졌다. 또 주주와 시장 이해관계자들과 확고한 신뢰관계를 조성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동시에 높이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전 상장사의 전자투표제 도입을 통해 주주 권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의사결정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주 및 시장과의 소통을 보다 확대하고 적극적인 수익성 관리와 주주 친화 정책을 통해 주주가치를 높여 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 내 주요 비상장사들은 자체적인 이사회 투명성 제고 방안을 추진한다.
비상장사인 현대트랜시스와 현대엔지니어링은 내달 열릴 주주총회에서 외부 전문가 1인을 사외이사로 신규 선임하는 안건을 상정할 계획이다. 비상장사의 경우 사외이사 선임에 대한 법적 의무는 없지만, 이사회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대폭 강화하기 위해 사외이사 신규 선임을 추진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계열사들은 주주가치 제고와 투명한 의사결정 구조 구축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2015년 현대차가 주주 권익 보호를 위해 처음으로 이사회 내에 사외이사만으로 구성된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한 이래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계열사들도 이를 확대하고 나섰다. 2018년부터는 투명경영위원회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후보를 국내외 일반 주주들로부터 공모하고 있다.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이사들의 보수를 결정하는 보수위원회도 신설했다.
주주 환원 약속도 적극 이행되고 있다. 현대차와 현대모비스는 잉여현금흐름을 기준으로 배당 수준을 책정하는 새 배당정책을 발표했으며, 주주가치 제고에 효과가 큰 자사주 매입 및 소각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이달까지 총 3000억원의 자사주를 매입하기로 했으며,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상반기 26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소각한데 이어 최근 530억원 규모 자사주를 추가 소각했다.
각 분야 전문가들을 사외이사로 영입해 이사회의 독립성과 전문성, 투명성도 제고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주주총회에서 기존 이사회 구성을 9명(사외이사 5명, 사내이사 4명)에서 11명(사외이사 6명, 사내이사 5명)으로 확대했으며, 현대모비스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2명의 외국인 사외이사를 선임하면서 이사회의 위상과 역량을 한 단계 끌어 올렸다.
아울러 현대차그룹 주요 계열사들은 주주권익보호 담당 사외이사가 거버넌스 개선 활동들을 주주총회에서 발표하고, 홈페이지와 지속가능보고서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