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라이트의 인기는 편의점에서 확인된다. GS25에서 11~12일 이틀간 필라이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4% 증가했다. 전주 같은 요일인 3~4일과 비교하면 13.6% 늘었다. CU에서도 같은 기간 필라이트 매출이 전년 대비 25.1% 증가했다. 세븐일레븐에서는 전년 대비 13.9%, 전주 대비 35.5% 늘었다.
필라이트는 하이트진로가 2017년 출시했다. 맥아 비율을 10% 이하로 낮추면서 탄산의 맛을 살린 발포주 필라이트는 젊은 층의 인기를 끌었다. 출시 후 지금까지 7억 캔 이상 팔렸다.
필라이트가 가격을 무기로 삼을 수 있었던 것은 국내 주세법 때문이다. 맥주 원료인 맥아의 비중이 10%를 넘으면 맥주, 그 이하면 기타 주류로 분류된다. 맥주는 출고원가의 72%를 주세로 내지만 기타 주류는 30%에 불과하다. 주세와 연동된 교육세 부과 비율도 맥주는 30%, 기타 주류는 10%다.
주류업계 관계자는 “기생충 신드롬으로 일시적으로 판매량이 늘고 있다”며 “그동안 발포주를 경험하지 못한 연령대 소비자의 구매가 늘고 있어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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