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대책의 가장 큰 줄기는 저비용항공사(LCC) 지원이다. 중국과 동남아시아 등 코로나19 발생국을 오가는 노선을 주력으로 삼는 LCC의 타격이 극심해서다. 정부는 유동성 위기에 시달리는 LCC에 산업은행을 통해 최대 3000억원 규모의 정책금융을 저금리로 지원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운항을 중단하거나 노선을 감축한 업체에는 공항시설사용료 납부를 최대 3개월간 유예하고, 운항 단축에 대한 운수권 회수 등 불이익도 면제해주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자체적으로 자금 조달이 가능한 만큼 이번 긴급 금융지원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설명했다.
승객 급감과 중국 경제 위축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타격을 입은 해운업계에는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600억원 규모의 긴급경영안정자금이 저금리로 지원된다. 정부는 여객선사와 항만 하역업체에 각각 300억원, 업체당 최대 20억원을 공급할 계획이다. 여객운송을 쉬는 기간에는 항만시설 사용료와 여객터미널 임대료를 받지 않기로 했다.
해양진흥공사의 ‘세일 앤드 리스백’ 지원을 받아 구입했던 선박에 대해서는 감염 경보가 해제될 때까지 원리금 납부를 유예한다. 세일 앤드 리스백은 선사의 선박을 매입한 뒤 다시 빌려줘 유동성을 지원하는 제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관광진흥개발기금을 재원으로 중소 관광업체에 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연 1.0%의 초저금리로 빌려주는 ‘무담보 신용보증부 특별융자’를 신설한다. 영업 중단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면세점에 대해서는 특허 수수료를 6회까지 나눠 낼 수 있게 하고, 납부 기한을 최대 1년 연장한다.
외식업계 지원 방안으로는 100억원인 외식업체 육성자금 지원 규모를 향후 확대하고, 지원 금리도 연 2.5~3.0%에서 2.0~2.25%로 인하하는 계획을 내놨다. 소비자의 불안감을 줄이기 위해 소독 및 방역을 강화하고, 중국 우한에서 귀국한 교민들이 머물렀던 충남 아산·충북 진천 등 지역을 중심으로 다양한 외식 진흥 행사도 마련한다. 이날 정부가 발표한 지원책에는 전반적인 소비 경기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랑상품권 발행한도(3조원) 확대를 검토한다는 내용도 담겼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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